개각, 유은혜 교육부장관・정경두 국방부장관・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성윤모 산업통산부장관・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등 하마평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 중폭 개각을 단행한다.

김상곤 교육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등 5개 부처 안팎의 장관이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30일 오후 개각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오늘 열릴 예정인 문재인 대통령과 민선 7기 17개 시·도지사의 간담회가 마무리된 뒤에 새 장관 명단이 나올 전망이다.

규모는 5개 부처 안팎의 중폭으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는 재선인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한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장관에는 정경두 합동참모본부 의장과 전제국 방위사업청장이 거론되고 있다.

정 의장이 지명된다면 송영무 장관에 이어 연속해서 비육군 출신이 지명되는 것이고, 전 청장이 지명된다면 군 출신이 아닌 첫 문민 국방부 장관이 지명되는 것아다.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재선인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명될 것으로 전해졌다.

또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재갑 전 차관,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한정애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양향자 전 민주당 최고위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성윤모 특허청장이 기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개각은 집권 2년차를 맞아 업무성과가 부진하거나 국민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 장관을 교체해 분위기를 쇄신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