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대학·정치권 등 연일 “망언 규탄” 성명 발표

한국당·지만원 ‘5·18 망언’에 광주민심 들끓어
5월·시민단체 13일 국회 항의 방문 집단 상경 예고
교육청·대학·정치권 등 연일 “망언 규탄” 성명 발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제명·공식 사과 촉구”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과 극우논객 지만원씨가 ‘5·18민주화운동 대국민 공청회’에서 왜곡·폄훼한 것을 놓고 광주 민심이 연일 들끓고 있다. 5월 단체와 광주 시민단체는 ‘자유한국당 5·18 공청회’에서 나온 왜곡·폄훼 등 망언을 규탄하기 위한 대규모 상경 투쟁을 예고했으며 시·도·구의회, 교육청 등에서도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했다.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 광주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은 11일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와 국민을 우롱하는 5·18 왜곡·폄훼 행위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단체는 13일 국회 자유한국당을 항의 방문하고, 5·18공청회에서 망언을 일삼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과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여야 대표 또는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통해 김 의원 등 3명에 대한 징계와 역사 왜곡 행위가 반복되지 않도록 처벌을 강화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11일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기자간담회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대국민 사과를, 교육부에는 5·18 교육 강화를 촉구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는 대국민 사과를, 교육부에는 5·18 교육 강화를 촉구했다.

장 교육감은 “(5·18 진상은) 국가적 규명과 함께 법으로도 정리가 됐고, 당시 희생자는 유공자로, 국가적 기념일과 행사로 기억하는 사안임에도 터무니없는 망언으로 국민적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를 바로 세우는데 교육에서 더 할 일이 많다”며 “5·18 전국화나 민주시민교육, 역사 바로세우기, 친일 잔재 청산, 평화·통일교육 등을 더욱 세심하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대학에서도 성명서를 통해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망동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전남대학교 5·18연구소는 “지만원이 ‘5·18은 북한특수군 게릴라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완전한 허위사실로 5·18민주화운동을 또 다시 짓밟고 모욕하는 행위이다”며 “제1야당이라는 자유한국당 마저 거기에 동조하는 작금의 상황에서 이와 같은 수구세력들의 천인공노할 행위는 역사적으로, 그리고 법적으로 단죄돼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하고 강력 규탄했다.
 

11일 오전 광주시의회 전체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는 일부 세력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의회 전체 의원은 이날 오전 본회의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 세계가 경의를 표하는 5·18민주화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는 일부 세력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소속 의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5·18 왜곡 행위에 대해 당차원의 사과와 출당, 의원직 사퇴를 비롯해 국회법 상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대처해 달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광주시의회는 5·18정신을 왜곡하는 행위에 대해 150만 광주시민과 함께 강력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11일 광주 동구의회는 ‘5·18 공청회 망언, 150만 광주시민 앞에 사죄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주 동구의회와 북구의회 의원들도 성명을 내고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날조한 지만원과 한국당 의원들은 광주 시민과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소모적인 정치논쟁 청산과 공청회를 방치한 자유한국당은 재발하지 않도록 각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민주주의를 근본부터 부정하는 국회의원은 국회 안에 있을 자격이 없다”며 5·18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촉구했다.

전남도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5·18 민주화 운동은 역사적 진실이 밝혀졌고, 그 숭고한 정신을 온 국민이 가슴으로 기억하며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민중항쟁이다”며 “국회의원이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기록하지는 못할망정 지만원을 앞세워 5·18을 폭동으로 매도하는 행위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오염시키는 몰지각한 행위”라고 질타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