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광주전남체육계 결산
(5·끝)한전 프로배구단 광주연고지 이전
지역사회 총력 불구 한전배구단 이전 다시 무산
한전, 이용섭 시장 선수단 방문 설득 노력에도 외면
협상중 이전 불가 전격발표에 시민들 분노 항의집회
3년후 성사 위해 전용구장·훈련장 등 시설 준비 필요
 

광주 지역사회는 올해초 한전 프로배구단 광주연고지 이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지만 한전측 외면으로 무산됐다. 사진은 올해 9월 광주빛고을체육관에서 열린 여자프로배구 4개팀 초청 시범경기 모습./남도일보 DB

한국전력 빅스톰 프로배구단(한전 배구단)의 광주 연고지 유치는 연초부터 지역사회 주요 이슈가 됐다. 배구인과 체육인들이 수년전부터 한전 배구단 연고지 이전 목소리를 높인 가운데 프로배구 V리그 2018-2019시즌 종료가 가까워지자 광주광역시가 본격적인 유치 활동을 벌였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현황파악에 나서는 등 한전 배구단 연고지 이전 문제가 지역사회가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 됐다.

한전배구단 광주 연고 유치는 한전본사가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인 빛가람혁신도시로 옮겨온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전 본사 이전에 따라 광주시는 그해 3월 한전 배구단 유치의향서를 제출하고 한전을 방문해 유치활동을 벌였다. 광주시는 당시 협상 때 염주체육관을 배구 전용 경기장으로 리모델링해 배구단이 사용케 하고, 경기장 대관료와 홍보마케팅 비용 등에 대한 행정적 지원 등을 제안했다. 그러나 클럽하우스 신축 부지 문제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광주시의 바람은 무산됐다.

3년이 흘러 한전과 수원시의 연고지 계약 만료가 다가오자 광주시는 한전배구단 연고지 이전에 다시 뛰어들었다. 연고지 유치 의향서를 제출한 뒤에는 한전 배구단을 설득하고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경기 의왕의 한전 선수단 훈련장을 방문하는 등 연고지 유치 의지를 보여줬다.

광주가 한전배구단 이전을 적극 추진한 데는 ‘스포츠 지역 균형발전’이 자리한다.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한전 본사가 옮겨온 만큼 한전배구단도 본사 이전 취지에 맞게 연고지를 옮겨 스포츠균형발전을 꾀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 한국도도로공사 여자배구팀이 본사가 있는 경북 김천으로 연고지를 옮겼다. 아울러 국내 남녀 프로배구팀 13개 중 12개가 수도권과 충청권에 몰려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이용섭 시장이 지적한 것처럼 한전 본사가 이전한 지 5년이 됐음에도 지역민들이 ‘우리 한전’이라고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전배구단이 옮겨올 경우 한전과 지역민들간의 스포츠를 통한 동질감 형성 논리도 작용했다.

이같은 명분과 당위성에도 한전은 또다시 수원와 3년 연고지 재계약을 하며 광주의 바람을 외면했다. 배구전용경기장과 숙소를 겸한 훈련장 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점이 연고지 이전 불가의 주된 이유였다. 장신선수들의 장거리 이동에 따른 컨디션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데다 마땅한 연습 및 훈련 상대가 없어 경기력이 저하된다는 이유도 내세웠다.

한전측 결정에 지역사회는 크게 반발했다. 연고지 이전 협상 진행과정에서 광주시의 정상적인 협의절차를 무시한 채 결론을 서둘렀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마치 뒤통수를 맞은 꼴이 됐다. 여기에 한전측이 광주 연고지 이전 불가를 광주시 고위간부에게 카카오톡으로 먼저 알리면서 논란이 커졌다. 광주시와 시민, 체육인들은 한전이 현실적 이유를 들어 수원 잔류를 결정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협상과정에서 연고지 이전 불가를 결정한 건 광주시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고 해석했다.

이에 시민들은 나주 한전 본사앞에서 수백여명이 참가한 대규모 한전 규탄 집회와 함께 1인 시위를 이어갔다. 한전배구단 광주이전 불발이 광주시와 한전간의 갈등 양상으로 확산된 것이다. 다행히 물밑 대화로 한전측이 3년 후 연고지 이전 협상때 전향적인 입장 등을 약속하면서 갈등은 일단락됐다.

한전배구단연고지 유치 및 무산 과정에서 광주는 숙제도 안았다. 프로배구단 유치를 위한 기반 시설 해결이다. 배구단 유치의 제1 조건이 배구 열기는 올 9월 ‘여자프로배구 4개팀 초청 시범경기’에서 확인됐다. 문제는 전용구장 및 훈련장, 숙소 등이다. 따라서 광주시는 3년 후 한전배구단 연고지 이전과 함께 여자로배구단 창단도 유치하기 위해선 필요시설 들을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풀어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