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 이하 근로자 전원으로 대상 늘려
금액도 월 20만원→27만2천원으로 인상
김광진 부시장 “사회적 합의 이행, 경쟁력 강화”

 

김광진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이 31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GGM 주거비 확대 지원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전국 최초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근로자들에 대한 주거 지원이 대폭 확대된다.

김광진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은 31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노사민정협의회 의결을 거쳐 GGM 근로자 주거비 지원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거비 지원대상은 종전 무주택 근로자에서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일반직 대리 이하, 기술직 PM 대리 이하인 근로자 전원으로 확대됐다. 과장 이상 중에서도 연 소득 4천500만원 이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현재 212명인 지원 대상은 전체 직원(587명)의 89.6%인 526명으로 늘어난다. 지원 금액도 실 주거비, 금리 상승 등 요인을 고려해 월 20만원에서 27만2천원으로 늘렸다.

이번 주거비 지원 확대는 상생협의회 근로자 대표 간담회, 강기정 시장의 현장 방문,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간담회, 노사민정협의회 실무위원회 등 논의를 거쳐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최종 의결했다고 광주시는 전했다.

GGM은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을 주거 지원 등 이른바 사회적 임금으로 보완하기로 했지만,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논란이 이어졌다.

광주시는 주거, 교통, 교육, 문화 등 4개 분야에 걸쳐 1천718억원을 투자하는 공동복지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특히 지난 11일 300호 규모 일자리 연계형 통합 공공 임대주택 공모사업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선정돼 2027년 완공 시 주거복지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광주시는 기대했다.

시는 앞으로 공동근로복지기금을 신속히 마련해 지원하는 한편 공공·공동직장어린이집 개원, 현장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융합지구 조성,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동반성장지원센터 건립 등 사회적 임금 확대를 위한 공동복지프로그램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확대 발굴할 계획이다.

김광진 부시장은 “사회적 합의 이행을 통해 GGM이 상생형 지역 일자리 대표 모델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광주를 기회의 도시로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