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위니아그룹 박영우 회장 등 오너 일가가 그룹 법정관리 사태의 책임을 지고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내놔야 한다는 지적이다. 위니아전자(옛 위니아대우)와 위니아전자매뉴팩처링, 대유플러스, 위니아(옛 위니아딤채) 등 광주지역 4개 계열사들이 잇따라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협력업체들이 줄도산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본보 취재 종합 결과, 현재 서울회생법원이 대유플러스를 제외한 3개 계열사에 대해 법정관리 개시를 결정하면서 일단 ‘급한 불은 껐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법원은 향후 채권 신고를 받고 기업들로부터 회생 계획안을 제출받은 후 이를 토대로 ‘회생’ 또는 ‘파산’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회생절차 최종 인가까지 2,3개월가량 시일이 걸리지만 법정관리 개시가 결정된 위니아와 위니아전자, 협력업체 등은 공장 재가동 준비 등을 통해 서서히 숨통을 트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대유위니아그룹 경영진이 회생 계획안에 어느 정도 진정성 있는 기업 회생 의지를 보여줄지는 미지수다. 그룹 회장이 멕시코 공장과 경기 포천 대유 몽베르CC를 팔아 사태를 해결하려 한다는 데 곧장 팔리지도 않을 매물을 내놓고 언론플레이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설령 2개 매물이 매각돼도 밀린 임금 지불에도 턱없이 부족해 진짜 팔릴 수 있는 자산, 알짜 기업을 매물로 내놔야 한다는 게 위니아전자 노조 측의 입장이다.

이와 관련, 박 회장은 2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제가 전체적으로 우리 그룹에서 경영을 잘못한 것 같다”며 사과했다. 이제 그룹 오너 일가는 수백억 대 임금 체불·퇴직금, 협력업체 납품 대금 지급 계획 등 향후 진행 방향, 대응 등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줄 때 대유위니아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