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와 순천지역으로 양분된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 요구를 하나의 권역으로 통합, 단일화를 한 뒤 유치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대 설립 대신 기존 의대 정원 대폭 확대 쪽으로 가닥을 잡은 정부의 방침이 공식 발표되면 전남 의대 신설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두 지역으로 갈라진 채 계속 전남권 의대 유치를 주장할 경우 설득력과 명분 싸움에서 밀릴 우려도 커 단일 후보지 선정이 시급하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지난 24일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국립의대 신설과 관련, 아직 정부 프로세스가 정해지지 않았다”며 각 대학이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통합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 만큼 이를 미리 대비해 목포대, 순천대, 도민 의사를 한 곳으로 모으는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의대 신설 추진 과정에서 목포대와 순천대를 중심으로 전남 동-서부권 경쟁구도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유치 가능성이 낮다는 절박함에서 나온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화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도 국립의대 유치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사업부지 선정과 전남도의 기본적인 절차와 도민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목포대와 순천대가 각각 의대 설립 최적지임을 내세우고 있으며, 정치권도 양분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원이(목포) 의원과 소병철(순천·광양·곡성·구례갑) 의원이 각각 관련 법률안을 냈다. 두 의원은 지난 18일 전남 의대 신설을 촉구하면서 용산 대통령실 앞과 국회 앞에서 따로따로 삭발하는 등 갈라진 지역 여론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

동-서로 갈린 소지역 이기주의는 정부의 의대 신설 불가 빌미로 악용될 수 있다. 지역민과 정치권, 전남도 등이 의견을 모아 유치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최종 후보지를 결정한 뒤 한 목소리로 전남 의대 신설을 계속 촉구해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