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공천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후보 공천 규정을 마련한 뒤 시스템 공천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텃밭이나 다름없는 광주·전남에서도 22일부터 공천을 위한 현장실사와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 들어가는 등 경선이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지난 18일 신정훈(나주·화순)의원을 마지막으로 검증 통과자를 발표했는데, 지금까지 광주·전남 현역국회의원 18명(김경만 비례대표 의원 포함)모두를 통과시켰다. 광주·전남 18곳 선거구 가운데 광주 서구을(전략 선거구)을 제외한 나머지 17곳에서 지역 현역의원과 후보자간 치열한 공천싸움이 시작된 셈이다. 단지 현역의원들은 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에서 심사한 하위 20%에 해당될 경우 경선 컷오프 가능성이 높아진 탓에 압도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면 경선 통과가 쉽지 않아 보인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하위 10%에 해당되는 의원은 감산비율을 30%까지 높이도록 당헌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노심초사할 수 밖에 없다.

문제는 공천기준이다. 전략선거구에 청년·여성을 우선 공천하고 정치신인 가산점 적용 기준도 구체화 한 상태고, 여성·장애인·청년은 경선 득표의 최대 25% 가산점을 적용할 방침이다. 또한 강력범죄·성폭력·음주운전 등은 예외없이 부적격 처리해 아예 경선도 오르지 못하도록 기준을 한층 강화했다. 하지만 엄격한 공천기준을 마련했다 하더라도 얼마만큼 공정하고 납득할 만한 기준이 적용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민주당이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이번 총선은 제3지대라 일컬어지는 신당 창당이 가속화되고 있고 예전처럼 민주당 일변도의 지지층은 사라진 대신 중도·무당층 표심이 상당수 달해 개혁공천이 그 어느때보다 절실하기만 하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