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선두권 후보 잇단 컷오프
광산을 지지율 최하위 통과 ‘뒷말’
광산갑·서구갑 이유없이 발표 지연

전남 일부 선거구는 단수 공천 ‘설’
‘친명’ 염두에 둔 발표 의구심 증폭
지역정가 부글부글…“공정성 의심”

 

김성진, 최치현 광주 광산을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15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산을 경선 후보 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더불어민주당 공천 경선 발표 결과 언론사 등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권을 유지했던 후보는 탈락하고, 하위권 지지율에 머물렀던 후보가 경선 무대에 오르자 광주지역 정치권이 용광로처럼 들끓고 있다. 그동안 줄곧 장담했던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 헛구호라는 지적과 함께 친명계는 살리고, 비명(비이재명)계 죽이기는 본격화됐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총 24개 선거구(경선 지역 14곳·단수 공천 10곳)의 3차 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관위는 지난 6∼7일 1차 경선 지역 23곳과 단수 공천 13곳, 2차 단수 공천 24곳을 발표했다. 광주는 8곳 선거구 중 5곳이 포함됐지만 전남은 1곳도 없다.

하지만 공천 심사 결과가 나온 지역구에서는 여론조사 지지율과는 동떨어진 컷오프 결과가 나오면서 탈락된 후보와 지역 유권자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일부에선 비명계를 쳐내기 위해 친명계 후보에게 유리한 구도를 일부러 형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온다.

동남갑은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정진욱 민주당 당대표 정무특보가 지지율 선두 경쟁을 했으나 정 정무특보와 윤영덕 의원이 살아남았다. 동남을도 여론조사에서 계속 앞서던 김성환 전 동구청장이 컷오프되고 현역인 이병훈 의원과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 2인 경선으로 결정됐다.

대표적 친명계인 민형배 의원의 지역구인 광산을은 지지율 2·3위를 다투던 김성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과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을 배제하고, 지지율 최하위였던 정재혁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현역과 1대1로 맞붙게 했다.

광산을은 경선 발표 수일 전부터 민 의원과 정 후보가 경선에 포함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사실로 드러나면서 의구심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광산을 김성진 예비후보는 “무늬만 경선이지 사실상 민형배 의원 단수 추천이다”고 비판했고, 최치현 예비후보는 “민주당의 민주적 가치를 무너트리고 김대중 정신과 광주 정신마저 욕보였다”고 성토했다.

두 예비후보는 지금까지 세 차례 진행된 여론조사 후보 적합도에서 가장 낮은 한 자릿수 지지율을 받은 후보를 경선에 포함시킨 것은 단수 공천이라고 비판하고 재심을 신청할 예정이다. 동남을 경선에서 컷오프된 김성환 예비후보 역시 이날 급히 서울로 상경해 재심 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서구갑과 을·광산갑 선거구는 특별한 이유없이 아직 공천심사 결과가 발표되지 않으면서 출마자들과 지역 주민들이 불만이 쌓이면서 폭발 일보 직전이고, 중앙당을 향한 의구심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전략 선거구로 지정된 서구을은 예외로 치더라도 서구갑과 광산갑은 미뤄질 이유가 없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더구나 광산갑은 이용빈 의원과 박균택 당 대표 법률특보 2명만 공천을 신청한 선거구다.

두 선거구의 현역 의원과 경쟁 예비후보들이 별다른 결격 사유가 없는데도 발표가 지연되자 특정인을 배제하기 위해 중앙당이 공천심사 결정을 미루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일각에서는 현역 하위 20%에 포함됐기 때문이라는 설과 송갑석 의원을 배제해야 하는데 마땅한 구실을 찾기 어려워 경선 발표가 늦어지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이처럼 민주당이 당초 공언한 ‘시스템 공천’과는 거리가 멀고, 민심 풍향계와 다른 경선 심사 결과가 나오는 곳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면서 민주당을 향한 비토 정서는 점차 고조되는 모양새다.

아직 1곳도 경선 심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전남지역도 ‘부글부글’이다.

공관위는 선거구 획정 지연 등 논란이 없는 곳부터 발표한다고 밝혔지만 담양·함평·영광·장성과 고흥·보성·장흥·강진은 중앙선관위 선거구 획정안에 거론되지 않은 곳임에도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지율, 당내 활동 이력, 과거 탈당 여부 등을 볼 때 시스템 공천으로 이해하기 힘든 결과가 일부 나왔고 일부 선거구는 특별한 사유없이 발표가 늦어지면서 자연스레 공정성이 의심받고 있다”면서 “지역 민심이 납득할 수 있는 경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