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균열치아란 치아의 씹는 면에서 치아 장축을 따라 치아 뿌리 쪽으로 수직으로 발생한 불완전하게 파절된 치아를 의미한다. 이 경우 환자들은 갑작스럽게 치아가 찌릿찌릿한 증상이나 씹을 때 느끼는 시린 통증을 호소한다.

치아균열증후군은 치아의 불완전 파절에 대한 추정적 진단명으로서 저작 시 통증과 온도자극, 특히 냉자극에 민감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환자 입장에서는 치아우식이나 치아파절과 같은 치통이지만, 원인이 치아균열이라면 그 해결이 결코 쉽지 않다. 다만 환자는 자신의 치아를 볼 수가 없으므로 문제의 심각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구강 건강 전문가는 동료와 환자 사이에서 치아균열증후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자의 구강 건강을 보존하고 개선하기 위해 조기 진단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균열치아의 진단이 쉽지 않은 이유는 치아를 발거하여 절단면을 관찰하기 전에는 균열의 깊이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바위가 쪼개지기 전 금이 가는 것과 같다.

균열치아의 감별 진단은 교두 부분을 저작 테스트 시 동통이 발생하며 교합면 와동 쪽에서는 동통이 발생되지 않는다. 저작 테스트 시 특히 물었다가 뗄 때 더 동통을 호소한다. 또한 초콜릿 등 단 음식에 동통을 호소한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치아에 가해지는 강한 교합력인 씹는 힘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일종의 생활습관병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노화, 스트레스와 이갈이 등과 같은 외상, 충치, 잔존 치질의 감소, 과도한 불안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노인 환자에 있어 치아의 장기간 사용과 노화에 의한 치질약화로 균열치아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육안으로 균열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저작 검사가 매우 유용한데 위의 사항을 숙지하고, 특별히 우식이나 파절이 없음에도 치통을 호소하는 경우라면 균열치아를 염두에 두고 세심하게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혹시 균열이 발견된다면 임상사진을 촬영하고, 그 즉시 환자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균열치아를 힘들게 근관치료를 하였으나 예후가 좋지 않아 환자와 분쟁으로 이어진 경우는 너무 많고, 이 때문에 심지어 균열치아는 무조건 발치한다는 치과의사도 있다. 그러나 균열치아라 해도 근관치료 후 치아를 잘 살려서 사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으며, 자연 치아를 살리는 것이 치과의사의 의무이므로 치료해 보지 않고 발치하는 것은 성급한 결정일 수 있다.

의료분쟁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치과의사와 환자간 좋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 시 환자에게 이를 충분히 이해시키는 것이다. 만약 좋지 않은 결과가 예견되거나 합병증이 우려될 경우에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이를 충실히 기술한 의무기록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균열치아는 초기에 진단하여 균열의 진행으로 인한 치아파절을 예방하고 저작 시 불편감을 완화하여 치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목적이 있으나, 그 치료의 예후는 불량할 수 있다. 처음에는 통증 완화를 위한 교합조정이나 파절조작 고정이 필요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근관치료와 수복(크라운)이 필요하다. 균열이 생긴 치아는 수복 이후에도 힘을 받게 되어 치아뿌리 방향으로 균열이 진행될 수 있으며 균열 틈 사이로 충치가 생기면 치아주위 조직의 염증을 일으켜 추후에 발치 가능성도 있다. 균열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정기검진을 통해 균열의 진행 여부를 평가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해야 한다.

균열치아의 진행을 늦추는 방법들에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의 섭취를 자제하고 이갈이와 이악물기 습관이 있다면 구강 악습관 치료를 고려한다. 이갈이 장치나 보톡스 주사를 통해 위와 같은 생활습관을 교정할 수 있다.

균열치아에 대한 치료는 많은 임상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통해 신체적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안심하고 편안하게 치과진료를 하는 치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