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임플란트는 충분한 골량이 확보된 부위에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식립될 수 있다. 그러나 치과 임플란트 식립술을 시행할 때 골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다양한 종류의 골이식술이 시행될 수 있다. 즉, 건물을 건축할 때 하방의 단단한 기초공사가 잘 이루어져야 안전하고 튼튼한 건물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다.

성공적인 골이식술을 위해서는 엄격한 무균 처치, 양호한 환자의 전신 건강상태, 적절한 골이식재의 선택, 골이식재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고정하는 방법, 긴밀한 창상 봉합, 수술 부위의 우수한 혈액공급, 술후 감염방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 골이식 부위에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수술한 부위의 주위 연조직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질 경우에는 상처가 벌어지면서 골이식 부위가 노출될 수 있다. 일단 창상이 벌어지면 감염이 발생하거나 상당량의 골이식재가 소실될 수 있다.

골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술식을 선택하고 골이식재도 결손부의 상태를 고려하여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급적 최소 침습적인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때 사용되는 골이식재는 골결손부의 크기, 이식할 부위의 상태, 환자의 나이 및 전신질환 유무, 골이식술의 종류 및 목적에 따라 다양한 골이식재가 사용될 수 있다. 한 가지 골이식재만 사용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두 가지 이상의 재료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 치료 기간은 골이식술이 시행될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골이식술의 종류, 잔존골의 양, 사용된 골이식재의 종류, 환자의 연령 및 전신질환 유무 등에 따라 최소 6개월부터 최장 2년까지 소요될 수 있다.

골이식술 후 주의사항으로 구강 내로 수술이 시행된 경우에는 지혈을 위해 거즈를 1~2시간 정도 물고 있고, 피가 계속 나면 새로운 거즈로 교체해서 물고 있으면 된다. 구강 내로 수술이 시행된 경우에는 침이나 피를 뱉지 말고 입안을 세게 헹구면 안된다. 역겨워서 피나 침을 뱉고 싶으면 휴지에 싸서 뱉어낸다. 정해진 용법에 따라 처방된 약물을 복용하며, 위장장애, 구토, 설사, 알레르기 반응 등이 심하게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고 치과로 내원하여 담당 치과의사와 상의한다.

수술 후 48시간까지는 많이 붓음으로 냉찜질이 추천한다. 그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창상 치유에 도움이 된다. 처방된 구강 소독액은 적정량을 입안에 넣고 최소 3분 이상 머금고 있다가 뱉어 낸다. 이후 물로 입안을 가볍게 헹군다. 수술 후 2~3일간은 심한 운동이나 사우나 등을 삼가야 하며, 수술 전후 1주일간은 술과 담배를 금하고 그 후에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음주와 흡연은 상처 치유 지연, 수술 실패 및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구강위생관리는 철저하게 해야 하며, 칫솔질은 수술 직후부터 식사 후에 하며, 수술 부위가 칫솔로 직접 자극받지 않도록 한다.

봉합사는 수술의 상태에 따라 수술 후 7~10일경에 제거한다. 봉합사가 풀리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치과의원을 방문해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면 된다. 봉합사가 불편하다고 하여 본인이 직접 제거해서는 안 된다.

수술 부위의 치아가 안정될 때까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안면부에 심한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치과의사가 지시하기 전에는 기존의 틀니나 보철물을 착용하면 안 된다.

의식하 진정요법을 사용한 다수의 임플란트 수술과 발치, 임플란트 시 시행하는 골이식술 및 조절유지가 가능한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의 치과처치에 대한 많은 치과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치료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통해 신체적뿐만 아니라 감정적으로도 안심하고 편안하게 치과진료를 하는 치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