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김수관 상무 수(秀)치과의원 대표원장

미래 기업의 성공은 과거의 비즈니스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끊임없는 도전에 적응하는데 있다. 성공하는 경영자는 과거에 얽매이기보다는 창조적 파괴와 발상 전환을 도약의 계기로 삼아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시장의 역동성과 빠르게 변하는 경쟁자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최근 기업들은 요즘의 트렌드인 ESG 경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ESG 경영은 1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우리가 나가야할 방향이다. ESG 경영은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이 본연적 활동인 재무적 활동과 함께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 등 비재무적인 요소도 경영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다. ESG 경영은 기업이 이익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ESG 경영은 시대적 환경 변화와 자연스러운 기업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이며, 무분별한 에너지 사용과 COVID-19 이후 변종 바이러스 출현 등으로 환경 파괴에 대한 심각성 증가로 생존 차원, 서로 다른 계층이나 집단이 점점 더 차이를 나타내고 관계가 멀어지는 사회적 양극화,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의 가치를 분석하여 증가하는 투자 방식, 시민의식 증대와 소셜 플랫폼 확산과 같은 소비자들의 요구로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ESG 경영을 통해 조직의 재무적, 비재무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ESG 경영에는 자선냄비, 직원 만족, 행복한 세상, 지속가능한 발전, 밝게 웃는 아이들, 동반성장, 일자리 창출, 세대공감, 공정기회, 푸른지구 등이 있다.

소비자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소비를 원하듯 의식과 삶의 변화가 되고 있다. ESG 경영은 기업 활동의 중심이고 기업의 가치 활동은 세상을 이롭게 만든다. ESG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은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투자자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ESG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중요한 요소로, ESG 경영은 기업의 위험 관리와 기회 발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흔들림이 없는 ESG 경영으로 우뚝 서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지역사회공헌은 지속적으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 지역사회공헌은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공동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심사가 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지역사회가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이 심사는 사회복지 및 사회공헌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들이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투명경영 분야에서 지역사회공헌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며, 제출된 서류를 근거로 서류심사, 지역심사, 중앙심사의 3단계를 거쳐 사회공헌 전문가로 구성된 인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인정 기업과 기관을 최종 선정한다.

올해 처음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으로 선정된 상무수치과의원은 앞으로도 ESG 경영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더 많이 기부하는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며 다양한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긍정적이고 선한 영향력으로 나눔 실천을 통해 사회와 공생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선한 영향력으로 착한 기업으로의 행보를 이어가 매년 인증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나와 우리,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합쳐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섬으로써 다음 세대가 행복한 사회를 꿈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