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에 정부-의사 대치 장기화
매번 이긴 의사들 이익 위해 또 뭉쳐
교수들마저 떠나면 진짜 ‘의료대란’
의료계 내부서도 비판 목소리 커져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6일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윤태민 수습기자 ytm@namdonews.com

정부의 의대 증원 계획에 반발한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전공의·전임의에 이어 의대 교수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의료현장 최후의 보루인 교수들마저 줄사직에 나서면서 의사들이 환자보다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7일 전남대·조선대 의대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부터 이날까지 양 대학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이어졌다.

지난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양 의대는 오는 29일까지 비대위서 사직서를 취합한 뒤 정부와 의사단체 간 갈등 상황을 살펴 사직서를 일괄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이뤄진 자체 설문조사에서 양 의대 교수 상당수가 사직서 제출에 찬성한 만큼 대부분의 교수들이 29일까지 비대위에 사직서를 제출할 전망이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 수리 전까지 ‘주 52시간 근무 준수’등 준법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지만, 전공의·전임의에 이은 교수들의 집단행동으로 진료 차질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의료계의 이번 집단행동이 과거 2000년 의약분업, 2020년 의대증원 추진 당시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면서 의료계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집단이익’이 걸릴 때마다 전공의와 의대생, 전임의, 의대 교수로 이어지는 집단행동 패턴으로 매번 정부와의 싸움에서 이겼던 의사들이 이번에도 환자를 볼모로 의대 증원을 막아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기우식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사무처장은 “정부 정책에 반대한다면 정책 수정과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단체의 대안 제시가 있어야 하지만 그게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특히 의대 교수들이 집단사직 할 경우 진짜 의료 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는 의료계 내부 비판도 잇따르고 있다.

이미정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장은 최근 의료 전문매체 기고문에서 “전공의들이 사직할 때 우리에게 중환자, 응급환자를 포함한 필수의료를 맡기고 떠났기 때문에 ‘의료 대란’은 없었고, 지금도 없다”며 “그러나 그들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가 떠나면 정말로 ‘의료 대란’”이라고 우려했다.

이같은 내부 비판에도 의사단체의 대정부 대응은 더 강경해질 전망이다. 임현택 신임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자가 대통령의 사과와 보건복지부 장관 파면 등을 대화 조건으로 내세우며 강경 투쟁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의사단체 역시 정부가 신임 의협 집행부와 의대 증원을 원점에서부터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정부와 의사단체 간 갈등은 당분간 평행선을 달릴 전망이다.

최정섭 광주의사회장은 “정부는 의대 증원을 철회하고 의사협회를 포함한 교수와 전임의, 전공의, 의대생 등이 포함된 범의료계와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