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권역외상센터 지원' 청원 20만 육박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님) 중증외상분야 추가적, 제도적, 환경적, 인력 지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귀순' 사건 이후 이국종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과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제안 코너에 올라온 청원 참여인원이 약 1주일 만에 20만명에 육박했다.

24일 오후 9시 현재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의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님) 추가적, 제도적, 환경적, 인력 지원' 제안에 19만 7109명의 동의가 이뤄지고 있다.

해당 청원은 지난 17일 올라왔다. 청와대가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의 국민들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가 답을 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오늘밤 답변 요건을 채울 게 유력하다.

해당 제안의 청원인은 "소말리아 피랍 사건, 그리고 이번 북한군 판문점 귀순사건, 경주, 포항 지진 등 여러가지 일들을 언론을 통해 접했다"며 "이러한 일들을 예방하는 것은 국민안전 뿐만 아니라 국가안보적으로도 당연하게 중요한 일이다.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북한군 귀순 사건의 주치의이신 이국종 교수님께서 영통구청으로부터 헬기소음민원 공문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한탄을 금치 못했다. 또한 이국종 교수님의 건강상태가 매우 좋지 못하다는 기사도 접했다. 왼쪽 눈은 실명상태라고 한다"며 "타인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건강을 희생하고 있다. 이국종 교수님 뿐만 아니라 타 지역 권역외상센터도 소속 병원의 눈치를 본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외과, 흉부외과 지원자 미달이라는 현상에 그들의 선택을 비난하기만 한다.

하지만 저는 그들이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국가의 제도와 현실에 비판을 던지고자 한다"며 " 응급환자를 살리기 위해 당직실에서 10분 20분씩 쪽잠을 자는 이들에게, 집에 일주일에 한 번 갈까말까 한 이들에게, 우리는 비난이 아니라 제도적 문제의 수정을 이야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원인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보장범위 확대, 너무도 좋은 말이다. 그러나, 지금 현재도 형편없는 의료수가 문제가 수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단순 의료보험적용범위를 넓히는 것만으로 문제점이 해결될 것 같지 않다. 그들이 환자를 눈치보지 않고 치료할 수 있게, 하루에 한 번은 잠을 잘 수 있게, 최소 보편적 삶을 살면서도 자신의 사명감을 지킬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청한다"고 밝혔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