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잇단 방북 전세기 운항 '눈길'

남북 평화 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공연, 특별전세기

2015년 고 김대중대통령 이휘호 여사 방북, 남북 노동자 통일 축구대회 방북 전세기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이 북한행 전세기로 선정됐다.

이스타항공은 다음 달 1일과 3일로 예정된 공연을 위해 평양으로 가는 '남북 평화 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을 특별전세기로 태우고 평양으로 간다.

남측 공연단 선발대 70여명은 앞서 29일 오전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이스타항공 여객기를 타고 평양으로 향했다.

이스타항공 전세기는 미국 보잉사의 737-900 기종으로, 213명을 태울 수 있다. 이스타항공은 내달 3일 공연단 귀환 때도 이 전세기를 운항한다.

방북 공연단 전세기 선정은 통일부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전세기 선정을 위해 방북 경험이 있는 항공사를 상대로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는 이스타항공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평양행 전세기 운항을 따낸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 항공사(FSC)에 비해 저렴한 렌트 비용이 평양행 여객기 운항을 결정지은 요인으로 분석된다.

앞서 북한행 전세기를 운항한 경험도 이스타항공이 전세기 운항권을 따내는데 한몫했다.

이스타항공의 북한행 전세기 운항은 이번이 3번째다.

2015년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 방북 당시와 같은 해 '남북 노동자 통일 축구대회'때도 방북 전세기를 운행한바 있다.

한편 이번 남측 공연단 평양 공연에 필요한 방송장비 등 화물 수송은 대한항공이 맡았다.

대한항공 화물 전세기는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