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네이버 댓글 논란 정면 돌파" 

아웃링크 가이드라인부터 마련 후 개별 적용

"인링크·아웃링크 일괄 적용 바람직하지 않아"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웃링크 가이드라인을 먼저 만든 다음 언론사가 원하면 아웃링크로 전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개선안 대책 발표 후 취재진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한성숙 대표는 이날 올해 하반기부터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빼고, 아웃링크 방식 도입을 언론사 개별로 추진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네이버 수익구조가 지금보다 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광고 매출 감소나 트래픽 변화 등은 감내하겠다는 각오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플랫폼 사업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갈등과 의견을 조율해 좋은 대책을 내놓는 것이고, 곧 저희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유통 플랫폼의 첫 단추가 됐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모바일에서 주로 뉴스 소비가 일어나는 만큼, 이를 먼저 개편하고 차후 PC화면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아웃링크를 일괄 적용이 아닌 언론사 개별 적용 하기로 한 배경도 설명했다.

한 대표는 “각 회사와의 계약 내용도 있고 사용자들의 상황이 다른만큼 입장 발표 하듯이 일괄적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우선 아웃링크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후 개별 논의를 통해서 언론사가 아웃링크를 원한다면 적극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누군가가 네이버를 실행해서 뉴스를 봤던 습관을 바꾸는 문제이기 때문에 변화가 어떨지 가늠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그럼에도 저희가 본사업에 집중하면서 또 다른 새로운 기회를 가져갈 수 있는 시작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