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일본으로 출국

한중일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으로 출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전 7시24분께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전용기 편으로 출국했다.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취임 후 처음이다. 한국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6년 5개월 만의 방문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 도착 즉시 도쿄 영빈관에서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에는 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참석한다.

2008년 처음 시작된 한·중·일 정상회의는 올해로 7회째를 맞았다. 2015년 11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6차 정상회의 이후 2년 반만에 성사됐다.

문 대통령은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함께 3국간 실질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한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에 대한 3국 공동 대응방안, 액화천연가스(LNG) 도입 방안, 3국 간 체육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또 2018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인 '판문점선언'의 성과와 의미를 설명하고, 합의 이행을 위한 두 정상의 협력과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성명을 별도로 채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와는 별도로 리 총리와 회담하고 아베 총리와도 한일정상회담을 갖을 예정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