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공공단 남북 연락사무소 개소식,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 참석

개성공단 폐쇄 2년 7개월만에 첫 방북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오늘(14일) 개성공단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엔 남측 인원 30여명이 상주하게된다.

남북 당국자가 연락사무소에 상주하며 24시간 상시협의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어서 남북 소통의 새로운 전기가 열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 청사 앞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박병석·진영·이인영 의원, 바른미래당 박주선 의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명예교수 등 54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간다.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 등 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남북 연락사무소 청사는 개성공단 내 과거 남북교류협력협의사무소로 쓰던 4층 건물을 개보수해 마련됐다. 2층에 남측 사무실, 4층에 북측 사무실이 있으며 3층에 회담장이 있다.

남측 소장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겸직한다.

북측은 조평통 부위원장이 소장을 겸직한다면서 소장 등 근무자 명단을 어제 남측에 통보하겠다고 했으나 아직 명단이 넘어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소장은 주 1회 정례회의 등에 맞춰 연락사무소를 찾을 계획이며 상주하지는 않는다.

한편 오늘 열리는 남북 연락사무소 개소식에는 개성공단 입주기업 인사가 대거 참여한다.

개성공단기업협회 신한용 회장과 정기섭 부회장이 참석한다. 개성공단 기업인이 공단 폐쇄 이후 2년 7개월 만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