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치유 재단, 문재인 대통령  한일 정상회담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일본 아베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지난 정부의 한일위안부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시사했다.

일본이 10억엔(한화 100억원)을 출자했지만 화해치유재단이 사실상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서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오전 파커 뉴욕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떠난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만나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사실상 조만간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통보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에 대한 언급을 꺼낸 건 아베 총리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한일위안부합의를 지켜달라는 것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화해치유재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재단은 지난해 말까지 위로금 44억원 가량을 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지급한 뒤 제대로 된 역할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재단을 운영하기 위한 인건비, 임대료 등 매달 수천만원을 사용하면서도 올해 특별한 활동을 수행하지 못했다.

전 정부가 해외에 소녀상 건립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한일위안부합의의 이면합의를 진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11명의 재단 이사진 중 8명이 사퇴했고 재단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존폐여부 조차 스스로 결정할 수 없게 된 상황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