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지검, 목포시청 도시재생과 등 압수수색

손혜원 의원 목포 재개발 투기 의혹 본격 수사 착수
서울남부지검, 목포시청 도시재생과 등 압수수색
컴퓨터·직원 휴대전화 등 확보…“사건 참고용” 설명
 

손혜원 관련 목포시청 압수수색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근대역사문화 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9일 오전 전남 목포시청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은 압수수색 대상인 목포시 도시문화재과의 모습. /연합뉴스

검찰이 목포 재개발 구역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관련, 문화재청과 목포시청을 잇따라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19일 서울남부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오전 대전시 소재 문화재청 근대문화재과와 기획재정담당관실에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서류, 직원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비슷한 시각 검찰은 전남 목포시청 도시발전사업단의 도시재생과, 도시문화재과 사무실도 압수수색해 직원 휴대전화와 컴퓨터, 서류 일체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문화재청과 목포시청의 자료들은 임의 제출을 받을 수 없어 영장의 형식을 빌려 자료를 확보한 것이다”며 “어떤 자료가 있는지 직접 분석해 향수 수사에 참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을 둘러싼 쟁점은 크게 ▲목포 부동산 차명 구입 및 부동산실명법 위반 ▲ 부동산 투기·시세차익 ▲공무원의 업무상 비밀이용 금지 원칙 위반 등이다. 특히 부동산 투자에 따른 시세 차익 의혹은 이번 사건의 핵심 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손 의원은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가족과 지인 등 명의로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부동산을 다수 매입한 뒤 부당 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손 의원 측근들이 부동산을 매입한 시점을 전후해 해당 지역 부동산 거래가 급증했다는 이유에서다.

일부 언론에선 지난해 8월 문화재청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을 전북 군산·경북 영주와 함께 등록 문화재로 지정했는데, 손 의원과 측근들이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1.5㎞ 구간 내에 있는 건물 9채를 사들였다며 ‘투기 및 사전에 문화재 등록 정보를 입수해 매입한 것 아니냐’란 의혹을 제기했다. 더욱이 등록문화재는 지정문화재와 달리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까지 알려져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됐다.

결국 지난달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을 투기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손 의원은 직권남용ㆍ공무상 비밀 누설ㆍ부동산 실명법 위반ㆍ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했다.

이와관련 손 의원은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목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고자 주변 지인을 설득해 건물들을 매입하도록 추천했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하나라도 위법한 것이 있다면 의원직은 물론 전 재산을 내놓겠다고 선언하는 등 관련 의혹을 전면 부정했다.

한편 서울남부지검은 사건을 특수사건 전담 부서인 형사 6부에 배당했고, 손 의원 친동생 손 모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진행 중이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