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영광 잇단 설명회 개최에도
道 “잘못된 시그널 줄 수도” 입장
특별법 제정·획기적 인센티브 주문
공항통합 대상지 무안도 반대 완강

 

7일 오후 전남 영광군 영광읍 영광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린 ‘광주 군 공항 이전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지역민이 항의하고 있다. 영광/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최근 함평군과 영광군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가 잇따라 개최되는 등 군공항 이전이 새국면을 맞은 가운데 당초 정부 계획대로 군공항 이전과 연계한 광주공항-무안공항 통합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군공항 이전에 대해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전남도와 무안군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8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국토교통부는 5년간(2021~2025년)의 공항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제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하고 무안공항-광주공항 통합 이전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과 지역 의견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고 밝혔다.

당시 국토부는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해 서남권 중심공항으로 육성하는 취지의 추진 방향을 밝혔지만, 여기에 군공항 이전 문제가 연계되면서 지역사회 극렬한 반대에 부딪혀 사실상 무산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국토부 발표를 ‘합리적 결정’이라고 평가한 반면,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무안군을 포함한 무안 지역사회 역시 “무안군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국토부의 종합계획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후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는 좀처럼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고, 그 사이 무안국제공항은 국제선 정기노선이 없는 반쪽짜리 국제공항으로 좀처럼 활성화되지 못했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 전인 지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간 무안국제공항 국제선 이용객은 100만 명 수준에 그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무안공항 정상화와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당초 정부 안대로 광주 군공항 이전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최근 영광군과 함평군에서 잇따라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가 개최되는 등 군공항 이전 문제가 새국면을 맞은 상황에서도 전남도와 무안군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전남도는 군공항 이전 관련 논의가 막 재개된 시점에서 도가 나설 경우 ‘전남이 군공항 유치를 원한다’는 잘못된 시그널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며 당분간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김성훈 무안군 부군수는 “군공항 이전 특별법이 제대로 논의되지 못하고 있고, 정부의 인센티브 안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무안군의 반대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군민 정서상으로 여전히 군공항 이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크다”고 전했다.

지난 7일 전남도의회 업무보고에서 박원종 의원(더불어민주당·영광1)이 군공항 이전 관련 전남도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하자, 이상진 전남도 정책기획관은 “전남도 입장에서 보면 지역간 유치 경쟁이 가능할 정도의 획기적인 인센티브 안이 마련돼 있어야 한다”며 “인센티브 안이 마련되지 않은 시점에서 도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면 입법자나 중앙정부에 ‘도 차원에서 유치를 희망하고 있구나’는 오해를 일으켜 인센티브 협상 과정에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해명했다. 장헌범 도 기획조정실장도 “일단 정부가 획기적인 방안을 선제시 해줘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