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현(국립목포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박성현 목포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소확행(小確幸, 작지만 확실한 행복), 저녁이 있는 삶, 워라밸이 대세인 시대다. 노동의 가치가 여가의 가치를 압도하던 시대를 종식하고, 일과 여가활동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요구되는 시대인 것이다. MZ세대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더욱 촉진시켰고, 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었다. 결국 정해진 시간과 장소를 벗어나 시공간의 구분이 없는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상황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워케이션’이다. 워케이션(Workation)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지역에 머물면서 비즈니스와 여행을 동시에 목적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근무형태(또는 관광형태)라고 할 수 있다.

워케이션은 단순히 근무 환경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지역경제에도 보탬을 줄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우선, 워케이션은 자연과 가까워지면서 정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섬이나 해변과 같은 자연환경에서 바다를 보고 듣고 느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햇빛과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다.

또한, 자연환경에서 일하면 창의력과 집중력도 향상될 수도 있다. 다음으로 워케이션은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섬이나 해변과 같은 관광지에서 일하면서 숙박비나 식비 등을 지출하여 현지 소비를 촉진할 수 있으며, 현지의 문화와 역사를 배우고 체험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할 수도 있다.

일본에서는 지역소멸 위기에 관한 문제 인식이 오래전부터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전개되고 있는데, 워케이션은 다른 나라보다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일본항공은 코로나19 유행 훨씬 이전인 지난 2017년 워케이션을 도입해 선두주자의 자리를 구축했다. 직원들이 집이나 직장에서 벗어나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환경에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워케이션을 일찌감치 시작한 것이다.

소비재 제조업체인 유니레버 재팬도 지난 2019년부터 제휴 자치단체에 머물며 공동작업을 하는 워케이션에 앞장서고 있다. 직원들이 근무할 장소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근무시간 외에는 지역 행사와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유니레버 재팬과 제휴를 맺은 지자체는 2020년 2월 기준, 7곳으로 늘었다.

도쿠시마현의 가미야마시는 일본 워케이션의 성지이자 거점 오피스가 가장 잘 갖춰진 도시로 알려졌다. 가미야마시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의 문제로 산업이 침체되어 있었지만, 워케이션을 통해 새로운 방문객과 소비를 유도하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최근 2~3년 전부터 섬 지역에서도 워케이션을 도입한 사례가 있다. 시즈오카현의 시키네지마, 가고시마현 도쿠노시마, 나가사키현 이키시, 니가타현 사도시마 등에서 적극적으로 워케이션을 추진하고 있다. 이곳은 섬이라는 입지적 한계를 극복하고 섬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을 발산하면서, 하드웨어(코워킹시설, 숙박시설 등) 환경과 소프트웨어(프로젝트, 체험 등) 환경을 정비하여 독자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조성하였다.

이러한 일본의 섬 워케이션 사례는 우리 섬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섬 지역은 자연환경과 문화적 특색이 풍부하지만, 인구감소와 1차의 산업침체 등의 문제로 고립되고 소외되어 왔다. 워케이션을 통해 섬 지역에 새로운 방문객과 소비를 유도하고, 섬 주민과의 교류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워케이션을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여러 부문에서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 먼저, 정부에서는 섬과 내륙을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는 뱃길의 안전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둘째, 워케이션을 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의 업무 특성과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시적인 회의나 프로젝트 마감 등의 중요한 업무가 있을 때는 워케이션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섬이나 해변과 같은 장소에서 일할 때는 업무 시간과 휴식 시간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동료들과의 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셋째, 워케이션을 지원하려는 정부나 기업은 인프라와 제도를 강화해야 합니다. 예컨대, 섬이나 해변과 같은 장소에 고속 인터넷과 충전소 등의 시설을 설치하고, 의료와 안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는 워케이션을 위한 근무 방식과 규정을 마련하고, 세금 혜택이나 보조금 등의 장려책을 마련해야 한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