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에도 예비후보 간
상호비방 네거티브 ‘극성’
일부지역에선 고발 비화도
“민심 이반 이전투구” 지적

 

4·10 총선이 채 2개월도 남지 않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광주·전남지역 공천 경쟁이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설 명절 연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예비후보들의 극심한 네거티브전이 벌어지는가 하면, 일부 지역에선 고발전으로 얼룩진 사례도 등장했다. 더욱이 각종 의혹 제기가 쏟아지면서 유권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가로막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벌써 역대 최악의 민주당 경선전이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12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광주 광산갑에서는 현역 의원인 이용빈 예비후보와 민주당 대표 법률특보인 박균택 예비후보의 불썽사나운 난타전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내 경선을 앞두고 상대에 대한 폭로·비방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설 연휴에도 양 측의 날 선 상호비방전은 계속됐다.

이 예비후보 측은 지난 9일 지역민들에게 ‘박균택 예비후보 측의 카더라식 새빨간 거짓보도 엄벌’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 “박 예비후보 측의 네거티브 흑색선전과 인신공격이 도를 넘어섰다. 대응할 가치도 느끼지 못할 정도의 허위사실들을 유포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어 “박 예비후보의 변호사 사무실 홍보실장인 모 인터넷언론사 발행인이자 편집인인 기자가 최근 작성해 보도한 기사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며 사실무근임을 명확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 예비후보 측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 예비후보가 직원으로부터 봉급을 되돌려받은 의혹 등의 여러 범죄와 비리 의혹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그 의혹이 마치 박균택 후보 탓인 것처럼 적반하장식 주장을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박 예비후보 측은 “본인들이 기자, 언론사의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면 사법기관에 고발해 진위를 밝히면 될 일”이라며 “마치 상대후보에게 잘못이 있는 것처럼 지역민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건 중대한 명예훼손 범죄”라고 밝혔다. 급기야 양 측의 공방은 경찰 수사로 비화했다.

광주 동남갑에서는 민주당 대표 정무특보인 정진욱 예비후보의 과거 탈당 경력을 둘러싼 네거티브 선전전이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예비후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현역인 윤영덕 예비후보와 맞대결을 앞두고 있다. 윤 예비후보의 지지자 등이 속해 있는 카카오톡 단체방에는 정 예비후보에 대한 ‘탈당 2번 광주철새’ 등 내용의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제216차 최고위원회를 열고 탈당경력자 16명에 대한 감산 예외 적용을 의결했다. 광주에서는 정 예비후보를 비롯한 노희용 광주 동남을 예비후보, 문상필 광주 북구갑 예비후보 등 3명이 포함됐다.

전남지역에서도 민주당 예비후보간 날 선 신경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고흥·보성·장흥·강진 지역구 현역인 김승남 예비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정치인의 기본 자질은 국민과 지역민에게 정직해야 하는 것”이라며 “문금주 예비후보가 자신의 학력을 올바르게 기재하지 않고, 학력을 허위로 기재해 홍보한 행위는 명백하게 정치인의 자격을 상실한 행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예비후보가 전남도민과 군민들에게 사과하고 후보에서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문 예비후보는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도시계획학 석사’ 이력을 두고 허위사실 공표에 따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 8일 고발당했다.

이에 대해 문 예비후보 측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문 예비후보는 “예비후보 등록 당시 미시간주립대 도시 및 지역계획학과 국제계획학 석사 졸업으로 학력을 기재했고, 국제계획학 석사는 번역 과정에서 도시계획학 석사로 기입해도 된다는 점을 확인했었다”며 “외국에서는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고, 선관위에 정확한 학력을 기재했기에 허위학력이라는 김 예비후보 측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9일 낙선을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표한 언론사 3곳을 경찰에 고발했다”면서 “앞으로 선거 과정에서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저해하고, 민의가 왜곡될 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인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여수갑에서는 현역인 주철현 의원에 대한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을 둘러싸고 경찰 수사의뢰로까지 이어졌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 예비후보 사이에서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내부 경쟁 과열에 일조한다”며 “민심을 이반하는 상대방 흠집 내기에 치중하면서 유권자들의 피로감도 극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