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설날은 4·10 총선 홍보용 휴대폰 및 집 전화걸기와 문자 메시지 폭탄으로 불쾌한 명절이었다는 지적이다. 총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으면서 예비후보들의 간절함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차별적인 선거 전화·문자 메시지는 광주·전남지역민은 물론 귀성객들에게 짜증을 넘어 ‘정신적 고통’을 안겼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후보=당선’이란 등식이 깨지지 않은 호남지역에서 민주당 예비후보들의 연휴 4일간의 행태는 도(度)를 넘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전화·문자 메시지의 내용이 공약보다는 후보 경선용 여론조사 지지 호소나 자신들의 홍보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자신의 지역구가 아닌 예비후보들로부터 걸려온 전화나 문자 메시지는 참을 수 없는 분노를 가져왔다. 실제, 민주당은 지난 6일 1차로 동남구갑·북구갑·북구을 등 광주지역 경선 선거구 3곳을 발표했다. 이어 나머지 광주 5개 선거구와 전남 전체 10개 선거구의 경선 지역구는 설 연휴 이후 발표할 예정이다. 경선 지역구의 경우 일반국민 50%, 당원 50%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후보가 확정된다. 게다가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는 경선 득표율에서 20~30%가량 감산되기 때문에 전화와 문자 메시지 폭탄 피해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공약 대신 전화걸기와 문자 메시지 홍보가 사실상 민주당 후보를 결정짓는 서글픈 현실이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지금까지 선거철마다 ‘문자 폭탄’ 등의 폐해가 지적됐다. 유권자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할 개연성이 높다는 우려에서였다. 그럼에도 정치권은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한 법적 규제와 제도적 개선안 마련에 손을 놓고 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오직 여의도 입성만을 앞세워 유권자들에게 고통을 주는 선거는 사라져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