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을 앞두고 광주·전남 건설현장 노동자들이 임금을 받지 못해 고통 받고 있어 체불 임금 해소가 시급하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광주지역 중견 건설사인 해광건설의 부도와 법정관리 신청에 이어 한국건설도 지급 불능 상태에 빠지면서 지역 중소 건설사들이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지난해 말 중견업체인 해광건설 부도를 시작으로 광주와 전남에 본사를 둔 건설업체들이 잇따라 회생법원의 법정관리 신청 절차를 밟고 있다. 해광건설과 거송건설, 계원토건 등 3곳은 회생을 시작하기 전 자산을 동결하는 절차인 법원의 포괄적 금지 명령이 내려진 상태다. 중견 건설사인 한국건설도 은행에 중도금 이자를 내지 못해 유동성 위기설에 휩싸여 있다.

지방 중소 건설사들이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현재 광주·전남 43개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임금 체불액이 1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수억원 상당의 건설기계 장비를 할부로 구매한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임금 체불로 인해 할부금을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 있다.

이와 관련, 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광주전남건설지부는 지난 1일과 2일 전남과 광주에서 연이어 기자회견을 갖고 임금 체불 해결을 촉구했다. 광주시와 대한전문건설협회 등도 매년 명절을 앞두고 지역 중·대형 건설공사현장을 방문, 명절 전까지 밀린 임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지도·점검하고 있으나 계속된 부동산과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임금 체불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반면, 광주에 본사를 둔 중흥그룹은 전국 40여개 공사현장 협력업체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약 1천300억원 규모의 공사대금을 설 이전에 현금으로 지원하는 등 명절 전 현금 조기 지급을 정례화 했다. 광주·전남 건설 노동자들이 설 차례상이라도 차릴 수 있도록 체불 임금이 명절 이전에 해결돼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