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대학입시부터 의대정원을 늘리는 등 지역의료 강화에 나설 계획이지만 전남 국립의대 신설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기존 의대 증원만으로는 수도권 의료인력만 확대할 뿐,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의 의료문제를 해소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일 지역 의료 강화 방안 발표를 통해 2025학년도 대입부터 거점국립대 의대 지역 전형을 현행 40%에서 최대 80%까지 올리기로 했다. 대학과 지자체, 병원이 협력해 지역 내 필수의료 인력을 양성하고 교육, 주거 문제까지 해결해주는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 도입도 추진하기로 했다. 의료인력 확충,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 안전망 구축, 보상체계 공정성 제고 등 4대 정책 패키지를 바탕으로 사실상 붕괴 상태인 지역 의료를 되살린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의료 최대 취약지 전남지역의 심각성을 감안할 때 국립의대 신설은 절실하다. 올들어 목포대와 순천대가 전남권 ‘공동 단일 의과대학’ 추진을 전격 결정했다. 전남도는 캐나다 노슴(NOSM)대학의 지역의료 선도모델 사례를 바탕으로 두 대학의 단일 통합 의과대학 공동 설립 방침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출범한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도 지난달 25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전남 국립의과대학 유치 범도민 결의 행사’를 개최했다. 추진위는 이날 국민의 기본권인 생명권과 건강권을 보장받기 위한 전남도민의 간절한 외침에, 의료계와 정부가 전남 국립의대 신설로 화답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의료계를 향해 지역 의료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정책에 지지와 협조를 간청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금이 의료개혁을 추진할 골든타임”이라고 밝힌 만큼 의대 정원 확대에 이어 전남 국립의대 신설에 대한 정부와 의료계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