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6일부터 순차적으로 4·10 총선 후보 경선지역과 경선 대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민주당 후보=당선’이란 등식이 깨지지 않은 광주·전남지역에서 경선 심사 과정에서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와 다수(多數) 예비후보 등록 선거구 컷오프에 대한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5일 오전 10시 기준 광주 8개·전남 10개 등 총 18개 선거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105명 중 72%인 76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이런 지역 선거지형에서 이른바 ‘사천(私薦)’ 의혹 등 불공정 심사란 평가가 나오면 심사 불복에 따른 탈당 등 쓰나미를 몰고와 총선 실패를 초래할 수도 있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민주당 공관위는 이르면 6일부터 총선 후보자에 대한 종합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천 심사 평가는 적합도 조사 40%, 정체성 15%, 도덕성 15%, 기여도 10%, 의정활동 능력 10%, 면접 10% 등이다. 공관위는 심사 결과 발표에 앞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한다. 현역의원 하위 20%는 31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심사 결과 하위 20% 현역의원들은 경선 득표율에서 20~30%가량 감산돼 사실상 민주당 후보로 선정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민주당측은 3인 경선이 기본 원칙이지만 양자 또는 4자 경선도 나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광주 동남구을의 경우 민주당 예비후보가 8명인데다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군과 해남·완도·진도군도 각각 6명에 이르는 등 ‘텃밭 집중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문제는 심사 불복 의원과 컷오프 대상자들이 대거 탈당 후 이낙연 공동대표의 ‘새로운미래’등 신당에 합류할 경우 총선은 소용돌이 속으로 빠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