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2월 5일께 제22대 4·10 총선 경선·단수·전략공천 지역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전략선거구로 지정된 광주 서구을 ‘전략공천설’에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다. 전략공천은 유권자로부터 서구민의 선택권을 빼앗는데다 민주당 심장부 민심에도 큰 상처를 주면서 당에 화(禍)를 불러올 수 있다. 전략공천 시 성난 민심은 광주·전남을 넘어 수도권까지 파장을 미쳐 전체 총선 판세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서구을에 대한 전략공천만은 하지 말아야 한다.

양향자 의원의 탈당으로 광주·전남 18개 선거구 가운데 유일하게 전략선거구에 포함된 서구을에는 중앙당 차원에서 청년이나 여성 등 제3의 인물을 공천할 수 있다.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인물 중 한 명을 단독 공천할 수도, 경선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할 수도 있다. 하지만 중앙당 입맛에 맞는 후보를 ‘내리꽂기식’으로 심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민주당 예비후보들과 지역사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재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경만 의원은 최근 “중앙당의 결정으로 유권자 선택권이 제한될 때마다 민주당은 큰 역풍을 맞았다”며 “광주 서구을은 사실상 전략공천 실패 선거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광진 전 광주시 부시장도 “14만 서구을 지역민 모두 납득할 수 있도록 절차적 정당성과 주민 선택권 보장, 경선 원칙이 지켜지는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광주의 경우 경선이 곧 본선이 되는 지역’이라는 이유로 아예 ‘무공천’을 촉구하는 등 전략공천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중앙당이 전략선거구여서 전략공천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특정 후보를 서구을에 내리꽂을 경우 후폭풍은 걷잡을 수 없이 불어닥칠 전망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