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취약지역 전남에 국립 의과대학 신설이 공식화되면서 김영록 전남지사의 정치력이 실현 여부를 좌우할 전망이다. 대학 입지를 놓고 다시 동서 갈등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남 의대 설립 추진은 지난 14일 열린 전남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약속에 이어 20일 한덕수 국무총리의 ‘의료개혁 대국민 담화’에서 첫 발표로 공식화됐다. 전남도도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통합 의대 설립 방안이 담긴 공문을 보내는 등 의대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목포시와 순천시가 단독 의대 유치 입장을 밝히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박홍률 목포시장이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남도의 통합의대 신설 원칙에는 찬성하면서도 정부가 단일 의대로 방향을 정하면 목포대에 의과대학이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전남 서부권이 전국 유인도서의 약 42%가 밀집된데다 65세 이상 고령인구, 암질환자·심장·뇌혈관·심혈관질환자·응급환자 비율 등이 높은 의료 취약지임을 내세우고 있다.

앞서 노관규 순천시장은 지난 15일 보도자료에서 “전남지역 의대 신설은 당연히 순천대가 중심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전남 동부권이 인구 밀집도가 높고 전남 생산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현장이 많아 외상센터 등 여러 분야의 의료시스템이 필요한 지역이라는 게 노 시장의 주장이다.

양 시장의 입장이 교육부의 ‘1도(道) 1국립대’ 방침에 정면으로 배치돼 갈등의 소지를 남겼다. 김 지사가 지역 의견을 충분히 수렴, 의대 신설안을 조속히 마련해 정부와 긴밀히 조율하겠다며 수습에 나섰으나 양측 모두 수용 가능한 신설안 마련이 쉽지는 않다.

오랜 갈등을 풀고 목포대·순천대 통합 의대안을 이끈 김 지사의 정치력이 ‘30년 숙원’ 전남 의대 최종 신설안 마련의 해법을 푸는 열쇠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