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 사의 수용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이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20일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14일 MBC를 포함한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과 오찬 자리에서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배후 의혹 등을 언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에 휩싸인 지 엿새 만이다.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이종섭 주호주대사 부임 논란에다 황 수석 문제까지 겹쳐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차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KBS 기자 출신인 황 전 수석이 회칼 테러와 5·18 폄훼성 발언을 한 것만으로도 이미 공직자 자격을 잃었다. 취임 3개월여 만에 물러난 그는 역사 왜곡의 장본인으로 남게 됐다.

그의 망언은 지역사회의 강한 반발을 불러왔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5·18을 폄훼한 황 상무의 즉각 교체를 요구했다. 5·18 3단체와 기념재단도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황 수석의 경질을 촉구했다.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대책위도 이날 성명을 통해 광주시민의 가슴에 대못을 친 황 수석의 파면을 요구했다. 민주당 광주지역 총선 예비후보들도 19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수석의 파면을 촉구했다.

여당 지도부와 수도권 출마자들까지 사실상 황 수석 사퇴를 강하게 요구하자 황 수석과 윤 대통령은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놓였다.

‘황상무 망언 사태’는 자진 사퇴 표명과 사의 수용으로 일단락됐으나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부적절한 인사 채용이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민주 언론과 민주주의 뿌리를 흔든 ‘황상무 파문’이 되풀이 돼선 안 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