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 전국 영하권, 가원산지엔 눈 소식

광주 전남 내륙 일부 30일 서리 얼음

월요일인 30일 광주 전남을 비롯한 전국 내륙 지역 아침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며 올해 가을 들어 가장 쌀쌀한 날씨를 보이겠다.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일부 내륙과 산간지역에 서리와 얼음이 나타나는 곳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북서쪽으로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며 기온이 크게 떨어지겠다"며 "바람까지 강하게 불고 체감온도는 더 낮아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9일 오후 5시를 기해 흑산도와 홍도에 강풍 경보를 발령하고 무안, 진도, 신안, 목포, 영광, 함평, 완도, 여수, 고흥에 강풍주의보를 내렸다.

또 서해남부 앞바다와 서해남부 먼바다에는 각각 풍랑경보와 풍랑주의보가 발효중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3도∼영상 9도, 낮 최고기온은 12∼17도에 머물겠다. 이번 추위는 31일까지 지속하겠다.

30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에는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5∼20㎜의 비가 내리겠다.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울릉도와 독도의 예상 강수량은 5㎜ 안팎이다.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눈발이 날리는 곳도 있겠다.

내륙 지역에는 얼음이 어는 곳이 있어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내지 '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예상했다.

서해상과 남해상은 30일까지, 동해상은 31일까지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특히 30일 새벽까지 동해안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1.5∼4.0m, 남해 앞바다 0.5∼3.0m, 동해 앞바다 1.5∼4.0m로 일겠다.

동해안에는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어 해안가 안전사고에 신경 써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