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래소 서버 장애, 빗썸 손해배상 

투자자들 손해배상 준비, 청와대 국민청원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조사필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서버 접속장애로 거래가 끊기면서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서버 장애로 재산상 피해를 배상하라는 집단소송은 물론, 청와대국민청원 코너에 빗썸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청원까지 등장했다.

13일 오후 ‘빗썸 서버 다운 집단소송 모집’ 온라인 카페엔 하루 새 3000명 넘게 가입해 피해를 호소하며 집단 소송을 준비 중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을 조사해달라’는 취지의 글이 올라왔다.

가상화폐 거래소의 서버가 줄줄이 다운되는 상황도 연출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커져만 가고있다.

이처럼 가상화폐가 급등락함에 따라 빗썸에 접속자가 몰리면서 오후 4시께부터 1시간 30분가량 서버 접속에 장애가 발생했다.  

빗썸은 전 세계적으로 거래량이 사상 최고치인 26조원을 기록한 가운데 본 거래소에만 전 세계 거래량의 25%가 몰렸다고 설명했다. 

24시간 기준 거래량은 10월 평균 대비로 800∼900% 이상, 동시 접속자 수는 기존 평균 대비로 1600∼1700% 폭증했다. 

하지만 가격이 최고점에 달했을 때 접속 과열로 빗썸의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다. 서버가 복귀된 시점인 오후 5시 40분께1비트코인 캐시 가격은 이미 280만원에서 168만원까지 하락했다. 투자자들은 이 기간에 거래하지 못해 손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빗썸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를 통해 “회원들에 대한 보상을 진행하기 위해 법무법인을 포함해 고객자산보호센터 등과 논의 중”이라며 “이번 사안에 대한 법률적ㆍ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