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절기상 '상강' 기상청 동네예보, 전국 곳곳에 가을비 소식, 주말 전국에 비

미세먼지 농도 서울, 경기, 충북 "나쁨", 광주 전남 오전한때 나쁨

기상특보, 26호 태풍 '위투' 괌 동남동쪽 880km 해상에서 발생 북상 중

오늘(23일)은 절기상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이다. 오늘, 전국의 날씨는 가을비와 함께 서울, 경기, 충청북도 지역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제26호 태풍 위투가 괌 동남쪽 880km 해상에서 발생, 이동경로를 따라 북상하고 있다.

26호 태풍 위투, 예상 이동경로 / 기상청

기상청 오늘의 날씨예보 및 동네예보에 따르면 절기상 상강인 오늘,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곳곳에 가을비가 내리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라도, 경상서부내륙에는 아침부터 낮 사이에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늦은 오후 서쪽지방부터 차차 개겠다. 

가을비와 함께 미세먼지도 문제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 경기를 비롯한 수도권과 충북 지역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서부지역은 오전에 대기 정체로 국내 미세먼지가 축적되고 오후에 중국발 미세먼지가 유입되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전북은 오전에 나쁨, 그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0도, 대전 8도, 대구 울산 청주 수원 9도, 춘천 6도, 세종 7도, 광주 전주 강릉 포항 11도, 창원 12도, 인천 목포 13도, 부산 14도, 제주 울릉도 15도,

낮 최고 기온은 서울 인천 세종 청주 대전 19도, 대구 전주 목포 광주 창원 제주 수원 강릉 20도, 부산 울산 포항 21도, 춘천 16도, 울릉도 18도로 어제과 비슷하겠다.

내일 날씨는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수요일과 목요일 이틀간은 대체로 맑다가 금요일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한편 제 26호 태풍 위투(YUTU)가 괌에서 발생 북상중으로 태풍 예상 이동경로에 따르면 오늘 오후 3시에는 괌 동남동쪽 약 73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하겠다.

중심기압 985hPa의 소형급 태풍인 위투는 시속 18km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내일 오후 3시에는 괌동쪽 약 340km 부근해상까지 북상하겠다.

향후 태풍의 진행방향은 유동적일 수 있겠지만 현재까지 나타난 태풍의 궤적과 정보로 판단하면 제26호 태풍 위투는 일본과 한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태풍으로, 가을철 태풍으로 인한 피해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주말 날씨예보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26일(금요일)은 전국에, 28일(일요일)은 중부지방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다. 기온은 주 중반까지 평년과 비슷하겠다. 비가 온 후 기온이 떨어져 주말 이후부터 쌀쌀해지겠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