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시설로 환경오염 차단
주민들과 공존 변신…관광명소화도
2030년 쓰레기 직매립 금지 대비
“주민친화 시설 확보에 관심 필요”

2030년부터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광주전남을 비롯 전국의 지자체가 쓰레기 소각시설 확보에 고민하고 있다. 사진은 주민친화형 친환경 쓰레기 소각장으로 명성이 높은 덴마크 코펜하겐의 열병합 발전소인 ‘아마게르 바케’와 주변 모습. 이른바 ‘코펜힐’로 불리는 ‘아마게르 바케’는  쓰레기를 태워 전기와 열에너지를 얻는 열병합 발전소이다. 또 야외공연장, 스키장, 암벽등반, 음식점 등 각종 여가 시설들을 갖추고 주변의 고성과 사무실, 주택가와 공존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코펜하겐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2030년부터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광주전남을 비롯 전국의 지자체가 쓰레기 소각시설 확보에 고민하고 있다. 사진은 주민친화형 친환경 쓰레기 소각장으로 명성이 높은 덴마크 코펜하겐의 열병합 발전소인 ‘아마게르 바케’와 주변 모습. 이른바 ‘코펜힐’로 불리는 ‘아마게르 바케’는 쓰레기를 태워 전기와 열에너지를 얻는 열병합 발전소이다. 또 야외공연장, 스키장, 암벽등반, 음식점 등 각종 여가 시설들을 갖추고 주변의 고성과 사무실, 주택가와 공존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코펜하겐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1천355t(톤)’

광주광역시에서 하루 발생되는 생활폐기물 양(2020년 기준)이다. 현재 광주시의 생활 쓰레기는 남구 양과동 광역 위생매립장에 매립되거나 전남 나주에 있는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로 보내진다. 문제는 광주의 쓰레기를 책임지는 이 시설들의 사용기한이 사실상 7년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이다.

양과동 매립장 2-2 공구의 경우 2030년 쓰레기 직매립 금지법 시행으로 사실상 2029년 12월까지만 사용가능하다. 7년 후엔 매립장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나주SRF 역시 2030년 계약이 만료된다.

전남 지자체들도 쓰레기 문제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배출량은 갈수록 증가하지만 정작 쓰레기를 처리하는 매립장은 포화상태다. 여수시는 올해 기준 총 쓰레기 매립 용량 387만t 중 사용 가능 용량이 25%(82만 9천t)에 불과하다. 순천 등 타시도 역시 비슷하다.

이렇다 보니 7년 후엔 지역에서 매일 발생되는 수천t의 쓰레기가 갈 곳을 잃어 쓰레기 대란이 벌써부터 우려되고 있다. 현재 광주와 전남을 비롯해 전국의 지자체가 앞다퉈 신규 쓰레기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미 혐오시설로 낙인찍힌 쓰레기 소각시설을 건립하는 것은 문제는 쉽지 않아 보인다. 쓰레기 소각시설이 집값 하락이나 악취,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탓이다.

그동안 쓰레기 소각시설은 1999년 광주 상무 쓰레기 소각장 사태와 2000년 양과동 쓰레기 매립장, 2021년 나주 SRF 시설에서 보듯 이른바 ‘더럽고 냄새나는 시설’로 치부됐다. 대표적인 집단 민원 시설이었다.

순천시에서는 최근 차세대 공공 자원화시설(자원 순환시설) 최적 후보지로 ‘연향들(하단부)’ 일원을 선정했지만, 여전히 주민들과 시민단체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반면 일부 타 시·도 지자체들의 경우 쓰레기 소각시설이 지역 발전과 주거환경을 개선할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 쓰레기 소각시설을 유치해 지역발전·주민 편의시설 확충 매개체로 삼고, 미래 에너지원을 생산하는 방향으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경기도 하남시 쓰레기 소각장인 ‘유니온 파크’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인근에 있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은 시설이다. 폐기물처리시설을 지하화하고 지상을 물놀이 시설과 공연장 등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로 조성했다. 또 인근 주민들에게 난방열도 공급하고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열병합 발전소인 ‘아마게르 바케’는 세계적인 명소다. 이른바 ‘코펜힐’로 불리는 이곳은 쓰레기를 태워 전기와 열에너지를 얻는 열병합 발전소이면서도 야외공연장, 스키장, 암벽등반, 음식점 등 각종 여가 시설들을 갖추고 있어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이 두곳은 최첨단 기술과 시설로 환경오염을 근본적으로 차단해 인근 주민들과 공존하는 ‘주민친화 쓰레기 소각장’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나아가 지역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돼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

이에 지역민들도 우리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쓰레기 소각시설이 환경문제와 주민 편의, 지역발전 경쟁력 확보라는 ‘세마리 토끼’를 잡는 방안이 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근 쓰레기 소각장 후보지 공모에 6곳이나 신청한 것도 이같은 배경이 뒷받침됐다는 분석이다.

송용수 광주시 기후환경국장은 “매일 발생되는 쓰레기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박한 과제다. 오는 2030년 쓰레기 직매립 금지가 사실상 금지되는 상황에서 쓰레기 소각장은 반드시 건립되어야 하는 시설이다”며 “국내외에선 이미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 친화 시설을 만들고 에너지를 공급하면서 유치하고 싶은 시설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이 기사는 지역신문 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