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치남(남도일보 주필)

 

오치남 남도일보 주필

지구촌 대재앙(大災殃).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 탓에 발생한 가장 비극적 결말이다. 역대급 폭우·폭염 등으로 지구촌이 엄청난 인명 및 재산피해, 식량 위기 등 재앙에 시달리고 있다. 지금 바로 기후위기에 대응하지 않으면 머지않아 우리 지구는 ‘문명의 붕괴’에 직면할 것이란 우려까지 나왔다. 현재 기후위기시계의 남은 시간이 5년 363일 정도로 매우 심각하다.

이런 급박한 상황에서 35년 전 지구 온난화를 경고했던 기후학자가 현실화하고 있는 기후 위기에 대해 앞으로 더 나쁜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경종을 울렸다. 최근 국내 언론들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보도를 인용, 제임스 핸슨 미국 컬럼비아대 지구연구소 교수가 다른 동료 과학자 2명과 함께 발표한 성명에서 “수많은 기후 위기 경고에도 행동에 나서지 않은 우리는 ‘빌어먹을 멍청이들’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핸슨 교수는 지구 온도가 100만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으며, 강력한 폭풍과 폭염, 홍수가 발생하는 ‘새로운 기후 한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핸슨 교수는 미국 연방항공우주국 소속 기후과학자로 활동하던 1988년 미국 연방 상원에 출석, 온실효과와 이에 따른 지구 온난화에 대해 증언한 인물이다.

남도일보도 지구 온난화에 대비한 에너지 대전환 실천 방안 등을 찾기 위해 매년 남도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과 대한민국 해상풍력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여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최적의 해법이 해상풍력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RE100(기업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국제 캠페인)을 추진하지 않은 국내 부품사 업체들과 잇따라 계약을 취소했다.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세(CBAM) 등 새로운 무역장벽이 현실화되면서 재생에너지 사용 여부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전망이다. 탈(脫)원전 정책 백지화에 나선 윤석열 정부도 세계적 흐름에 맞춰 지난해 11월 풍력 확대에 무게를 둔 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이런 국내외 추세에 따라 남도일보 포럼은 전남도의 최대 현안인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에도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올해 3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해상풍력 정책포럼에서도 해상풍력의 중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지난 20일 열린 포럼 참석자들은 주제발표 등을 통해 햇빛연금과 바람연금으로 주민수용성 확보에 나선 신안군이 성공적인 해상풍력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이날 “바다를 품은 전국의 지자체가 45개 정도인데, 이 중 신안군만이 유일하게 지역 주민들을 설득해서 주민들과 함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추진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상풍력을 통해 생긴 이익금을 주민들에게 평생연금 형태로 지급하는 분기별 1인당 바람연금은 현재 전국 최초의 신안군 햇빛연금(태양광발전 개발이익 배당금)에 비해 2~3배 더 많은 100만~150만 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발전사업자들도 신안의 모델을 성공시키면 다른 지역에서 도와달라고 요청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는 2030년까지 민간자본을 포함해 총 48조 원을 들여 8.2GW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450여 개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 12만 개를 창출하는 게 핵심이다. 풍력발전기의 주요 부품인 터빈, 블레이드, 타워, 케이블, 하부구조 등 총 5개 분야의 9개 기업의 전남 유치가 추진되고 있다. 물론, 군 작전상 문제와 글로벌 해상풍력기업 투자 및 유치를 위한 전용항만·배후단지 개발 등 치워야 할 암초도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하지만 5~6년 걸리던 인·허가를 2년 10개월로 대폭 단축시킬 해상풍력 특별법이 올 하반기에 제정될 경우 순풍이 불 전망이다. 전남도는 특별법 제정이 다가옴에 따라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본격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목포신항 글로벌 터빈사 유치, 해남 화원 해상풍력 전용산단 개발 등을 통해 신안 8.2GW 발전단지 선도사업인 전남 해상풍력 1단지 조성에 총력을 쏟을 방침이다.

전남도는 해상풍력으로 파생되는 연관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 활성화와 인구소멸 대응 등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탄소 중립 및 에너지 안보에 대비하면서 에너지 자립국 도약의 선도지역도 꿈꾸고 있다. 단일 단지로 세계 최대 규모인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돼 ‘글로벌 청정에너지 메카 전남’으로 자리 잡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