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남도가 광주 군·민간공항(국내선)의 전남지역 동시 이전을 놓고 공회전만 거듭하면서 원활한 군공항 이전사업을 위해선 시·도민 공감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로드맵이 만들어져야 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달 31일 전남도의 광주 군·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동시 이전 확답 요구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강 시장은 이날 기자들과 차담회에서 “(동시 이전 필요성을)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도 “군공항 이전이 실현가능하도록 합의하고 선언하는 것이 (더)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이 2018년 8월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이전’을 골자로 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이 사실상 파기된 점도 상기시켰다. 군·민간공항 동시 이전의 당위성은 인정하지만 당장 동시 이전을 약속하기에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달 17일 “전남도는 군공항과 민간 공항 이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광주시가 동시 이전에 대한 답을 빨리 내 달라”고 거듭 촉구하는 등 광주시를 압박하고 있다. 강 시장과 김 지사의 지난 5월 10일 공동 발표문에 담긴 ‘민간공항 문제 별도 논의’ 합의 이후 별다른 진척이 없는데다 무안국제공항을 빨리 허브공항으로 성장시켜야 하는 절박함 때문으로 보인다.

전남도는 지난 4월 15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공포 이후 군·민간공항의 무안공항 동시 이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무안군은 군공항 이전에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 광주시는 군공항 이전 문제도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민간공항 동시 이전까지 약속할 경우 시민 반발과 정치적 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광주 군·민간공항 동시 이전 문제를 계속 방치해서도 안 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