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4·10 총선에 뛰어든 광주지역 여야 주자들이 아직까지 ‘공약다운 공약’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심장부에서 당내 후보 경선을 앞둔 입지자들의 공약마저 실망스럽다. 광주의 미래먹거리를 책임질만한 공약이 전혀 눈에 띄지 않고 있다. 매일 공약을 쏟아내고 있지만 당장 경선에서 해당 지역구 표심을 얻기 위한 ‘선심성 공약’이 대다수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결과, 광주지역 총선 주자들이 생활 밀착형 정책부터 지역 숙원 과제 해결 등의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주요 공약은 남구진월동 송전탑 이전, 지역 중심 돌봄·교육형 교육발전 특구 지정 추진, 효천역 중심의 광주∼나주 광역철도망 구축, 풍암호수 문제 해결, 월드컵경기장과 염주체육관 일대에 스포테인먼트타운 조성, 군공항·탄약고 이전을 위한 공론화 추진 등이다. 더군다나 광산 갑·을 선거구에서는 예비후보들이 거의 매일 시리즈 형식으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공약은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단골메뉴를 재탕·삼탕 하거나 선심성에 그치고 있다. 일부는 기존 현안을 덧씌우기 하거나 광역 및 기초의원들의 과제까지 과대 포장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연간 656조원(2024년도 기준)이 넘는 정부 예산안을 심의·의결하는 국회의원이 될 자격을 갖췄는지 의문시 된다.

광주지역 총선 입지자들의 고충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17일 정오 현재 8개 선거구에 40명의 예비후보가 등록했다. 전체의 75%인 30명이 민주당 예비후보들이다. 아직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현역 국회의원과 출마 예정자들까지 가세하면 민심을 얻어야 최소 4대1의 경쟁률을 뚫고 민주당 후보로 선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해당 지역구를 넘어 광주·전남과 대한민국의 대도약을 이끌 수 있는 ‘공약다운 공약’ 한 건이 수십·수백 건의 어쭙잖은 공약보다 더 간절하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