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가 지난 15일 광주 서구을을 광주·전남 선거구 중 유일하게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면서 전략 공천의 길을 열어 놨다. 하지만 ‘민주당 후보=당선’이란 등식이 깨지지 않은 상황에서 민주당이 전략 공천을 할 경우 강력한 후폭풍이 우려된다.

서구을은 양향자 의원의 탈당으로 전략선거구에 포함됐다. 전략선거구는 청년이나 여성 등 제3의 인물을 공천할 수 있고, 그 지역에서 활동하는 인물 중 한 명을 단독 공천할 수도 있는 지역구다. 경선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할 수도 있지만 주로 전략 공천을 주기 위한 선거구로 풀이된다. 이병훈 광주시당 위원장도 “전략선거구 지정은 향후 전략공천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이 협의해 공천을 결정하는 것이어서 사실상 전략 공천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역구민의 의사를 무시한 전략 공천은 유권자와 예비후보들의 반발을 사 ‘민주당 심장부’ 표심에 큰 영향을 주는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 현재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경만 현 국회의원(비례대표), 김광진 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 양부남 당 법률위원회 공동위원장도 경선 등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제3의 인물을 전략 공천할 경우 강력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4년 전 21대 총선에서도 기존 선거구를 쪼갠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선거구에 광주·전남에서 유일하게 소병철 후보를 전략 공천해 당선시켰으나 당시 노관규·서갑원 예비후보와 순천시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샀다.

민주당은 전략선거구를 전략 공천 수단으로 악용해선 안 된다. 특히 이낙연 신당 출범으로 지역민심이 이동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광주 서구을 전략 공천은 전체 총선 구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