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학교 강점 살려 새로운 100년 이어갈 것”

조희영 장성성산초 교장.
조희영 장성성산초 교장.

"100년 학교의 유서깊은 역사를 이어 학생과 동문, 학부모들이 긍지를  갖는 학교 만들기에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조희영 장성성산초 교장은 ‘100년 학교’ 경영자로서 앞으로 더 발전된 100년 학교를 조성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도심 외곽에 농촌지역에 위치한 장소적 특성을 토대로 소규모 학교만의 강점을 살려 새로운 100년 학교의 역사를 써내려갈 복안이다. 

조 교장은 창의력 있는 공모사업과 교내외 다양한 교육활동 참여로 남다른 관심을 쏟고 있다. 학력 신장과 문화예술교육 기회 제공에 필요한 다양한 공모사업에 참여해 학생교육에 활용한다.

▲친환경·스마트한 학교 공간구성을 위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기초·기본학력 신장에 필요한 기초학력 선도학교 ▲AI기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블렌디디스 러닝 선도학교 ▲학습부진 원인 파악 및 보충·지도하는 천천히 배우는 학생 지원 ▲친환경 생태교육을 위한 장성호 힐링텃밭 등 12개 사업을 공모로 진행중이다. 

여기에  ▲문화예술 공연 활동 비즈쿨 연계 진로체험활동 ▲영어캠프·뉴스포츠 등 방과후 활동 ▲역사·인문 연계 학생참여중심 체험학습 등을 역점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의 꿈과 끼 계발에 필요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특히 ‘디지털 역사관’ 등 100년 학교의 소중한 자산을 활용한 ‘성산초 역사 정립’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때 학교 건물 중앙에 디지털 역사관을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공모사업과 교육활동은 교직원의 창의적인 연구와 노력, 학생들의 참여, 지역사회 협력을 필요로 한다. 이에 조 교장은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 사회 등 교육 주체의 소통 문화 활성화로 모두가 만족하는 성산교육의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조 교장은 "성산초는 장성은 물론 우리 지역과 대한민국의 소중한 교육자산이다. 교육을 통해 나라를 구하려는 장성 지역민들의 염원이 담긴 학교다"며 "학교를 세운 선각자들의 뜻과 정신을 계승·유지·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