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십억 대 국가보조금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전기차 부품업체 ㈜피티지에 대한 경찰의 수사 의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광주경찰이 8개월째 수사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찰은 횡령 의혹을 받는 자금 중 상당액이 국가보조금이 아닌 출연금이라는 피티지 변호인 측 주장을 확인하는 중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수사 장기화는 수사력의 유무보단 의지의 문제에서 비롯된 게 아니냐는 의문마저 낳고 있다. 이번 사건을 하루빨리 종결하지 못하면 올해 3번의 ‘잡은 피의자 도주사건’, ‘사건 브로커’ 결탁 의혹 간부 경찰관 2명 구속영장 청구 등으로 실추된 광주경찰의 위상에도 타격을 줄 수 있어 신속한 수사 마무리가 요구된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광주경찰청 반부패수사대 지난 3월 회사 내부 양심 고백자의 고발장 접수 이후 수사를 통해 파악한 피티지 대표 공모씨 국가 R&D 보조금 횡령액은 현금 및 현물 등을 합쳐 약 30억원 규모다. 경찰은 이 중 허위 인건비 등 명목으로 약 23억원(현물 제외)이 공 대표 주머니에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공 대표 측 변호인이 횡령액 중 상당액이 국가보조금이 아닌 국가 기관에서 받은 출연금이라고 주장하면서 수사가 지연되고 있다. 경찰은 횡령 의혹 자금이 보조금인지 출연금인지 여부를 파악 중이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경찰이 피티지 측에 국가 R&D 예산을 지급한 각 기관들을 상대로 보조금과 출연금을 다시 구분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애매한 답변을 받았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지역 산업계에서는 기업 R&D의 경우 기관에서 출연금이 별도로 나오는 사례가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제 광주경찰은 피티지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해 수사 의지가 없다는 비판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