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제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현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가 요구된다. 특히 민주당 ‘심장부’인 광주·전남지역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공정성을 잃으면 거센 후폭풍과 함께 그 여파가 수도권까지 미쳐 내년 총선을 망칠 공산이 크다.

민주당은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소속 현역 의원들로부터 평가서류를 제출받았다. 민주당은 의정, 기여, 공익, 지역 등 4개 분야별로 활동내역을 평가, 이르면 연내 총선 공천심사위원회와 개별 의원들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내년 초에는 권리당원과 시민 대상 여론조사도 진행된다. 내년 2월 말이나 3월 초로 예상되는 당내 경선에 대비한 사전 작업이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 평가를 토대로 당내 경선에서 하위 10% 이하엔 감산 비율을 30%로 강화하고 하위 10∼20%는 20%를 감산하기로 했다. 현역 의원의 페널티 폭이 넓어진 셈이다. 현재 민주당 현역 의원이 광주 7명, 전남 10명인 점을 감안하면 하위 10%를 적용할 경우 광주·전남 각 1명이 페널티를 받는다. 하위 20%를 적용하면 광주 1∼2명, 전남 2명이 페널티를 받을 전망이다.

확대된 페널티 폭이 경선 결과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문제는 평가 과정에서 어느 정도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벌써부터 일각에서 비명계 현역 의원 공천 배제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의원 본인과 당원, 지역구민 모두 수긍할 수 있는 세부기준을 근거로 평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광주·전남지역 민심이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평가 등을 바탕으로 한 경선 및 후보자 결정은 결국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 패배’로 이어질 게 불 보듯 뻔하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