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의 전남도당 위원장들이 한목소리로 의료 취약지역 전남에 국립의과대 신설을 촉구할 예정이어서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등 여야 4당은 28일 오후 전남도의회 회의실에서 전남지역 국립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합동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이날 회견에는 4당 도당 위원장과 전남도의장을 비롯해 도의회 의대유치대책위 위원 등도 참석해 전남 국립의과대 신설을 촉구할 방침이다. 내년 총선에서 지역 민심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될 수도 있지만 ‘민주당 심장부’에서 여야가 합동으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힘을 모으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그만큼 전남지역 의대 설립이 절실하다는 방증이다.

이날 회견에서는 4당 도당 위원장들이 전남지역 국립의과대학 신설을 위한 공동협약서에 서명한 뒤 정부에 전달할 공동건의문을 낭독할 예정이다. 그동안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지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의대 신설을 줄기차게 요구했으나 정부가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 21일 의과대학 의대정원 수요조사를 발표했으나 공공의대 설립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존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먼저 (증원을) 하겠지만, 공공의대나 지역의대 신설은 수요를 봐가면서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12월 말, 늦어도 내년 1월 초까지는 전체 의대정원 규모를 교육부에 넘길 것”이라며 의대 신설을 요구하는 지역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기존의 의대 정원 확대에만 치중하겠다는 방침을 되풀이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 계획에 반드시 전남 의대 신설을 반영해 주도록 거듭 요구했다. 정부는 최소한의 건강권마저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지역 의료현실을 더 이상 외면해선 안 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