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진단 범주에 속하지 않는 지능지수 70∼85 정도의 경계선 지능인(느린 학습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느린 학습자는 우리나라 인구의 약 14%, 학급당 3명 정도로 추산되지만 주변의 인식 부족으로 개인 맞춤형 교육을 받지 못한데다 정서적 어려움까지 동반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광주·전남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경계선 지능인이 복지 사각지대로 내몰리고 있다. 경계선 지능인은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에 있어 사회 어디에도 소속되기 힘들다. 법적으로 장애인 등록이 절대 불가능해 장애인 혜택도 받지 못한다. 더군다나 정확한 숫자조차 파악되지 않는 등 제대로 된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법적·제도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을 계속 내버려둘 경우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이에 따라 2021년 서울시 구로구 ‘느린 학습자 평생교육 지원 조례’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 지자체와 교육청이 68개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부산대 평생교육원은 최근 국립대 최초로 느린 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과정을 개설했다. 3년제 비학위 과정으로 고교 졸업 후 진학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 느린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 중심의 특화 교육에 나설 계획이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대표 발의한 ‘느린학습자 교육지원 종합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도 했다.

광주시와 남구에 이어 서구 등 나머지 광주·전남 지자체들이 관련 조례 발의 및 제정 움직임을 보여 희망을 주고 있다. 또래에 비해 인지, 정서, 사회적 적응이 늦어 학교나 사회에서 따돌림, 부적응, 각종 범죄 노출 등을 고통받는 경계선 지능인에 대한 지원 및 교육 프로그램 마련은 우리 모두의 책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