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남도가 갈등을 빚었던 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 변경안 실무회의를 재개하기로 한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시·도가 기존 노선안에서 ‘효천역 경유’를 골자로 한 변경안을 놓고 극한 대립을 보일 경우 광역철도 건설사업 무산 위기마저 감지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본보도 기획 보도와 사설 등을 통해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개통 이후 100년 이상을 내다보면서 경제성에 최우선을 두고 협의할 것을 촉구했다. 공사비는 국가가 70%가량 지원하지만, 운영비와 시설유지보수비는 해당 지자체가 매년 100%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남도는 지난 1일 “광주~나주 광역철도 구간의 효천역 경유를 반대하지 않는다” 는 내용의 공문을 광주시에 보냈다. 지난달 7일 광주시가 전남도에 보낸 ‘효천역 경유 협조 요청’에 대한 회신이다. 효천역 경유에 따른 경제성(B/C) 제고와 중앙정부 설득은 광주시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전제조건도 담았다. 따라서 노선 조정과 관련한 시·도 실무자 회의는 지난 10월 26일 이후 40여일 만에 재개될 전망이다.

노선 갈등 문제는 광역철도 사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광주시는 효천역 경유를, 전남도는 혁신도시 구간 저심도(지하화) 노선을 각각 요구했으나 국토부 안에 모두 반영되지 않으면서 비롯됐다. 이어 국토부 안을 대상으로 예비타당성조사(예타)가 진행되면서 시·도 간 갈등의 골이 더 깊어졌다. 전남도는 ‘예타 통과 후 노선 변경 검토’, 광주시는 ‘요구안 미수용 시 사업 포기’ 등을 반복하면서 기싸움만 벌였다.

결국 광주·전남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노선안을 찾아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자 우선 실무회의서 논의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도가 실무회의를 통해 광역철도 건설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안을 모색하길 바란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