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제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광주·전남 지역구 의원 78%가 반대했다. 하지만 선거구 확정안이 늦어질수록 오는 12일 예비후보자 등록을 앞둔 입지자들은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지역구민들의 갈등만 키워 대승적 차원의 결단이 요구된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획정안에 따르면 광주는 현행 8개 선거구를 그대로 유지된다. 반면 전남은 전체 의석수는 현재처럼 10개로 같지만 분구 1곳과 통합 1곳이 나오면서 지역구에 따라 희비가 갈리고 있다. 서부권인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공중분해될 위기다. 영암은 해남·진도·완도로, 무안은 나주·화순, 신안은 목포와 각각 통합된다. 반면 동부권인 순천·광양·곡성·구례갑과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의 경우 순천시갑·을, 광양시·곡성군·구례군 등 3개 선거구로 늘어난다.

특히, 지역구가 사라질 위기에 놓인 서삼석 의원의 반발이 가장 컸다. 반면 한국의 희망 양향자(광주 서구을) 의원만 획정안에 찬성했다. 민주당 소속 17명 의원 중 14명은 반대했다. 나머지 3명은 찬반 대신 다른 의견을 냈다. 반대 의원 대다수는 개인적인 유불리 보다는 민주당 지도부 입장을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논의 과정에서 진통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앞서 2012년 19대 총선에서 담양·곡성·구례 지역구 민주당 공천 경쟁에 뛰어든 이개호 후보가 선거구 조정 과정에서 공중분해된 아픔을 겪었다. 당시 조정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 경선에서 이낙연 후보에게 밀려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했으나 2년 후 재보궐선거를 통해 국회의원에 당선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농어촌 현실을 외면했다는 이유로 불과 선거일 39일 전에 선거구를 확정한 21대 총선의 전철을 밟아선 안 된다. 지난 4월 10일 끝내야 할 22대 총선 선거구 확정을 미룬 것은 국회의 직무유기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