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남도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은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메카’를 꿈꾸는 전남에 희망을 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포럼은 오는 2036년까지 호남에서 생산한 원전, 재생에너지 발전력을 직접 수도권에 공급하는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를 건설한다는 정부 계획과 맞물려 더 큰 관심을 모았다.

남도일보·남도비즈 주관으로 지난 5일 개최된 신재생에너지 국제포럼은 내년 6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하 분산법) 시행을 앞두고 전력망 체계 변화에 따른 지역경제의 과제 등을 모색했다. 분산법은 에너지저장장치 방전량 2배수 설치의무량 인정 등 국내 신재생에너지 송배전 시스템의 대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 중으로 지역별 전력 신사업을 육성할 분산에너지 특화지역도 선정될 예정이다. 전남이 특화지역으로 지정되면 전력 직접 거래를 통해 저렴한 재생에너지 공급이 가능해 전력 사용량이 많은 데이터센터 등 재생에너지 100% 사용의 ‘RE100’ 기업 유치에도 유리할 전망이다. 태양광·해상풍력 등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바탕으로 RE100 달성을 지원할 수 있는 최적지로 꼽히기 때문이다.

이날 포럼에서 에너지 전문가들은 에너지 수요지 인근에서 저탄소에너지를 스마트하게 생산·소비·거래하는 지역기반 ‘분산에너지 시스템 구축’필요성을 제시했다. 전남지역 산업생태계와 연계한 지속가능한 사업모델 발굴 등 분산법 시행에 대비해야 할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더군다나 정부는 최근 해저에 초고압직류송전(HVDC)을 깔아 호남에서 남아도는 원전·재생에너지 발전력을 반도체 공장이 밀집한 수도권 첨단전략산업단지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전력고속도로’가 건설될 경우 태양광·해상풍력 등 전남지역 생산 신재생에너지를 대량 송전할 수 있어 ‘신재생에너지 메카 전남’ 달성도 앞당겨질 전망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