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이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데다 동네의원 개원마저 꺼리는 열악한 의료 현실에 놓여 있다. 의료 인프라 부족 현상은 도민의 생명·건강과 직결되는 사안이어서 갈수록 커지는 국립의대 신설 요구 목소리에 정부가 응답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역별 의료이용 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전남에서 신규 개원한 의원급 의료기관(치과의원·한의원 제외)은 26곳에 불과하다. 이는 경북과 함께 울산(20곳) 다음으로 적은 수치다. 이 기간 서울에 1천95곳이 새로 개원해 가장 많이 늘었다. 서울과 경기, 인천에서 새로 문을 연 의원은 2천303곳으로, 전체의 71.1%를 차지했다.

지난해 전남 인구 1천명당 의사는 1.71명으로, 전국 평균(2.12명)을 밑돌았다. 최근 5년간 인구 1천명당 의사 증감률도 0.08명으로, 전국 평균(0.17명)보다 낮았다. 전남도가 내년 1월 의대 증원 발표 시 정원 100명의 전남지역 국립의대 신설 방침 확정과 신설 로드맵을 함께 밝혀 줄 것을 정부에 강력 촉구하는 이유이다.

앞서 지난달 28일 무안서 열린 국립 의과대학 설립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식과 전문가 포럼에서도 국립의대 신설 열망이 표출됐다. 범도민추진위는 이날 도민의 역량과 의지를 모아 국립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목포대, 순천대가 공동으로 국립의대 유치를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같은 날 전남지역 여·야 4당은 전남도의회에서 전남 의대 신설을 위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공동협약서에 서명한 뒤 정부에 지역 의대 신설 확정과 정원 배정을 요구했다. 정부는 동네의원마저 사라질 위기에 내몰린 전남지역 국립의대 신설 요구에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 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