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10일 치러질 제22대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이 12일부터 시작됐으나 여전히 ‘깜깜이 선거’란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역대 선거 때처럼 이번 총선 선거구도 최종 확정되지 않으면서 예비후보자와 유권자들이 큰 혼선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가 지난 5일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획정안에 따르면 광주의 경우 현행 8개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혼란을 겪지 않을 전망이다. 반면 전남은 전체 의석수는 현재처럼 10개로 같지만 분구 1곳과 통합 1곳이란 변수가 생겼다. 서부권인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공중분해 될 위기다. 영암은 해남·진도·완도로, 무안은 나주·화순, 신안은 목포와 각각 통합되면서 혼돈 속으로 빠졌다. 동부권인 순천·광양·곡성·구례갑과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의 경우 순천시갑·을, 광양시·곡성군·구례군 등 3개 선거구로 늘어 환영하는 분위기이지만 예비후보자들은 어느 선거구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하지만 선거구 획정을 위한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선거구 획정 회의는 예비후보자 등록일에도 감감무소식이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일 정개특위 ‘2+2 협의체’ 비공개 회의를 갖고 가능한 예비후보자 등록일 이전 결론을 내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결국 무산됐다.

이번 총선에서도 선거일 전 1년까지인 선거구 획정 시한을 지키지 않은 셈이다. 역대 총선 선거구 획정 시기를 보면 18대 선거일 47일 전을 비롯해 19대 44일 전, 20대 42일 전, 21대 39일 전 등으로 예비후보자와 유권자들을 무시했다는 비난이 거셌다.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는 것을 방치한다면 예비후보자의 권리는 물론이고 헌법상 국민에게 부여된 선거권이 침해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김진표 국회의장의 질타가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다. 이럴려고 17대 총선부터 예비후보 등록제를 도입했는지 묻고 싶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