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정부와 의료계가 강대강 대치를 하면서 의료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예고한 반면, 정부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강력 대응키로 거듭 밝혔기 때문이다. 국민들도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하는 대학병원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 등 집단행동 움직임을 결코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이른바 서울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광주·전남 3차 병원인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의 상당수 전공의도 ‘개별 사직’ 형태로 사직서를 제출한 뒤 무단결근할 것으로 예상돼 진료 공백이 우려된다. 전남대병원 전공의협의회는 320명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사직 여부를 ‘개별적 선택’에 맡기기로 했다. 조선대병원에서도 지난주 7명 전공의가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내는 등 상당수 전공의가 타 병원의 사직 행렬에 맞춰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병원측은 전공의들의 사직에 이은 무단결근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자체 비상 진료 대책을 수립 중이다. 광주시도 앞으로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가동키로 했다. 집단행동이 현실화되면 호남권역재활병원 등 공공병원 4곳, 보건소 5곳 등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는 게 골자다.

그럼에도 집단행동이 대규모로 장기화되면 의료대란은 불가피하다. 상급종합병원 의사 인력의 30~40%를 차지하는 전공의들의 이탈에 따른 진료 공백이 커질 수밖에 없다. 정부와 의료계는 더 이상 ‘강대강’ 대결을 고집하지 말고 서로 대화를 통해 의대 정원 2천명 증원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