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숙박앱 야놀자 여기어때 등 해약 환불거부 논란

숙박앱 야놀자 여기어때 등 해약 환불거부 논란

소비자보호 규정도 없는 숙박앱 환불거부 피해자 속출

얼마전 광주에 사는 A씨는 지난 9월 가족들과 함께 제주 여행을 위해 국내 최대 숙박앱이라 홍보하는 업체를 통해 제주 숙박을 미리 예약했다.

몇일후 제주 여행을 앞두고 태풍 탈림이 북상하면서 제주도도 영향권에 들것이란 일기예보를 보고 여행 하루전 숙박앱 고객센터를 통해 사정을 예기하고 예약 취소를 이야기했다.

Y 숙박앱 관계자는 ‘미리예약’의 경우 숙박 전일에는 취소를 해도 100%환불이 안된다고 환불을 거부했다.

A 씨는 해약 수수료를 공제하고라도 너무한것 아니냐고 따졌지만 Y 숙박앱측은 막무가내식으로 자체 규정만 들먹이며 환불을 거절했다. 결국 A씨는 한푼도 돌려받지 못했다.

이처럼 숙박중개업체인 들이 자체 규정을 들어 환불을 거부하면서 소비자 불만이 폭주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앱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B씨는 지난 8월 휴가를 맞아 부산에서 가까운 울산시 동구 일산동 지역으로 떠났다. 이곳에서 17시 50분경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숙소를 찾는 중에 경기도 일산시에 위치한 숙소로 잘못 예약하고 말았다.

이에 당황한 A씨는 급히 취소를 요청했지만 숙박중개업체 G 숙박앱측은 ‘당일 취소는 표기된 입실시간 기준 3시간 전까지 100%환불’이라는 규정을 들어 환불을 거부했다. 

부랴부랴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숙박 업체에 직접 전화를 걸어 사정을 설명한 뒤 환불을 약속 받았음에도 여기어때 측은 막무가내로 A씨의 환불 요청을 거부했다.

 A씨는 “내 잘못도 있으니 중개업체 측에서 수수료 등을 떼고라도 돌려주면 안 되겠냐 했더니 절대 안 된다고 하더라”며 “게다가 같은 건으로 며칠이 걸려 상담을 받다가 ‘블랙리스트’에 올려 전화 연결도 못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후 A씨는 다른 상담 분야로 전화를 걸어 기어코 환불을 받았지만 어처구니 없게 돈을 떼일 뻔 했던 불쾌함을 지울 수 없었다고 한다. 

숙박업소 예약 취소와 같은 청약 철회는 전자상거래법 17조에 기본적으로 계약 체결로부터 7일 이내 청약 취소가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7조 2항에는 주문 생산됐거나 시간이 지나 재판매가 곤란한 상품 등에 대한 청약 철회 제한 요건이 있다. 

A씨와 B씨의 예약 객실의 경우 재판매가 어려운 상품으로 보기 어렵다. 

소비자보호 규정이 전혀 없는 ‘일방적으로 취소가 불가능한 상품’으로 규정하는 숙박앱 운영업체들의 과도한 자체규정 들의 시정과 관계 당국의 처벌규정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바보들인가 2019-01-03 02:19:34

    부모님이 예전에 숙박업을 했던 경험자임
    취소하고 싶으면 업소에 사정해요
    업소에서 취소 하라고 하면 어플은 감사합니다~하고 취소해줌ㅋ
    계약때문에 업소 보호해주느라 지네규정때매 안된다구 뻥치는거임ㅋㅋ   삭제

    • JJH 2017-09-29 23:24:58

      늦게까지 검색해서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하고 카드로 결제 다하고 잠들었는데 다음날 일방적으로 예약취소 문자를 받았습니다. 방이 없데요. 그럼 예약을 받지말았어야죠. 더 웃긴건 카드결제라서 환불은 3-5일뒤에 받았습니다. 예약어플인데 기본적인 실시간 예약 시스템도 없다니요;;;   삭제

      • momoko 2017-09-27 13:56:28

        여기어때 최악입니다.
        환불규정만 믿고 까부는 악덕업체.
        절대로 이용하지않을 생각입니다.   삭제

        • Sola 2017-09-27 01:21:38

          아, 그리고 저도 숙소에 전화해서 양해를 구했더니 취소 해주시겠다고 했는데 여기어때에서 안된다고 했습니다. 여기어때 상담사분께 호텔, 리조트도 수수료를 내더라도 취소는 해주는데 왜 취소자체가 안되냐고 물었더니; 그게 여기어때 규칙이라고 하더군요. 너무 황당한 대답이었어요.   삭제

          • Sola 2017-09-27 01:15:20

            저도 이번 여행 시작도 하기전에 기분만 상했네요. 하루 전날도 아니고 일주일전에 취소하겠다는 데 취소가 안되는 방이라고 하더라구요. 숙박은 가격도 싸지 않은데 환불이 불가하다니요. 정말 황당했습니다. 그리고 실컷 예약 다하고 여행 준비하는데 다음날 방 없다고 일방적으로 예약 취소문자 날라오더라구요. 부랴부랴 다른 숙소 알아보느라 고생했네요. 이번에 정말 너무 실망했어요   삭제

            • 2017-09-26 11:25:46

              내가 저일해봤는데 어플쪽에서 안해주는게아니라 숙소에서안해주는거임 상담원들이 얻는게머라고 안해주고 버티겠음 숙소에다물어봐도 안된다하니 안된다하지 저래놓고 숙소는 어플한테넘기고 고객한테해줄것처럼하고 안돼하고 있는거 그러니 괜한 상담원들조지지말고 업체를조지세여   삭제

              • 부여 2017-09-26 09:00:02

                저도 지금 모텔취소안된다고....
                여기어때 사이트에서 제가 예약한모텔은 취소가안되는 모텔이라고 하네요...세상에 그런것도 있나요?1주일 전에 사이트에 전화드렸지만 안된다고...모텔에서 취소해준다해도 사이트에선 안된다고하드라구요....이런규칙있는 자채가 안맞은거 아닌가요?너무 어이없네요...혹시 이런경우 어디다 신고하면 될까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