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전 회장과 이사회 간 갈등이 최악으로 치달아 숭고한 ‘광주정신’에 먹칠을 하고 있다. 특히, 광주·전남 지역민의 숙원이었던 공법단체 출범 1년 만에 터진 부상자회의 깊은 내홍은 ‘민주·평화·인권도시 광주’ 이미지에도 치명타를 줘 빠른 사태 수습과 대시민 사죄가 요구된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지난 18일 개최된 황일봉 전 회장측 부상자회 비상대책위원회의 ‘가짜유공자와 국고보조금 횡령자 고발’ 제목의 기자회견은 고성에 몸싸움까지 벌어지면서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 비대위측은 “현 이사회가 용역부대를 동원하고 사무실을 불법 점거하면서까지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주장했다. 5·18 유공자로 만들기 위해 ‘거짓 증언’을 했다는 양심 고백도 나왔다. 일각에서는 양심고백과 관련, 5·18 유공자들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동이고 ‘제 살 깎아먹기’ 행태라고 비난했다. 이 과정에서 서로 ‘몇 살이냐, 너가 가짜다’ 등 고성이 오가고 한 회원은 휘발유를 뿌리겠다며 위협하는 소동까지 빚어졌다. 이 모든 것은 독단적인 운영 등을 이유로 지난 10월 이사회에 의해 황 전 회장의 직무 정지가 가결된데 이어 법원이 이를 인정한데서 촉발된 추태다.

현재 이사회측은 황 전 회장이 법원의 판결을 인정하지 않고 막무가내로 행동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황 전 회장은 “회장 임기가 사실상 다음 총회까지”라고 주장하면서 양측 간 내홍이 더 깊어지고 있다. 더군다나 이사회측은 황 전 회장의 직권남용을, 황 전 회장측은 일부 회원의 보조금 횡령 및 사적 유용을 각각 내세운 채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결국 피해는 애꿎은 5·18회원과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더 이상 추악한 모습을 보이지 말고 법과 양심에 따라 하루빨리 갈등을 잠재우고 정상적인 부상자회 운영을 바라는 이유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